UPDATED. 2024-03-29 19:13 (금)
[펫레시피] 반려묘를 위한 '캐롭 오리안심 야채 케이크'
[펫레시피] 반려묘를 위한 '캐롭 오리안심 야채 케이크'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5.11.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롭(Carob)'은 콩과의 식물로 초콜릿 향이 나지만 카페인이 전혀 없어 동물들이 섭취해도 무방하고 고양이에게 기호성도 높아 애묘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재료다.© News1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반려묘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직접 케이크를 만드는 애묘인들이 늘고 있다.

개와 달리 고양이는 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완벽한 육식동물이나 조리된 상태의 탄수화물을 소량 지급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케이크 반죽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재료는 '캐롭 파우더'.

'캐롭(Carob)'은 콩과의 식물로 초콜릿 향이 나지만 카페인이 전혀 없어 동물들이 섭취해도 무방하고 고양이에게 기호성도 높아 애묘인들이 베이킹 재료로 선호한다.

캐롭 파우더와 함께 이용하면 좋은 고기는 오리 안심살. 오리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반려묘를 위한 '캐롭 오리안심 야채 케이크'를 만들어보자.

Δ재료
달걀, 반려동물용 우유(락토프리), 캐롭 파우더, 쌀가루, 단호박, 당근

Δ조리법
1.오리 안심살 200g을 식초물에 30분간 담가 소독한 후 깨끗한 물로 씻어준다. 소독한 오리 안심살은 끓는 물에 넣고 7~8분 정도 삶은 후 잘게 다져준다.

2.단호박 100g을 삶은 후 으깨준다.

3.당근 50g을 잘게 다져 준비한다.

4.오목한 볼에 달걀 2개, 캐롭 파우더 20g, 체에 쳐 내린 고운 쌀가루 50g, 반려동물용 우유(양은 반죽의 상태에 따라 조절)를 넣고 잘 섞어 반죽을 만든다.

5.준비한 반죽에 삶은 오리 안심살, 으깬 단호박, 다진 당근을 넣고 잘 섞어 준다.

6.오븐용 케이크 틀에 올리브오일을 소량 발라 기름칠을 한 후 완성된 반죽을 넣는다.

7.오븐에 넣고 160도에서 30분 정도 구워준다. 오븐이 없다면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반죽을 넣은 후 1분 30초씩 여러 번 돌려 구워준다. 또는 밥솥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취사모드로 익히면 된다.

8.완성된 '캐롭 오리안심 야채 케이크'는 열기를 식힌 후 지급한다.

Δ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콩과 식물인 캐롭은 달콤한 향이 날뿐 아니라 비타민, 칼슘과 철분, 식이섬유(펙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양이에게도 안전한 건강식품이다.

캐롭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설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캐롭나무의 열매 또는 껍질에서 추출한 피니톨은 혈당 조절 기능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사용될 만큼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이다.

고양이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 기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탄수화물 섭취는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열에 의해 조리된 상태에서는 소화율을 높일 수 있는데 에너지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영양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

캐롭 파우더로만 케이크 반죽을 만드는 것보다는 쌀가루, 현미가루, 통밀가루를 적절하게 섞어 이용하는 것이 좋다.

캐롭 파우더와 함께 오리 안심살을 이용하면 동물성 원료와 식물성 원료가 영양적으로 조화롭다.

만약 반려묘가 오리고기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닭고기보다는 소고기, 돼지 안심, 연어 등으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캐롭 오리안심 야채 케이크'의 크기가 가로, 세로 각각 9cm, 높이 4cm 정도 된다고 생각했을 때 5kg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1/2 조각을 급여하는 것이 적당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