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28 (목)
[펫레시피]반려동물 변비 비켜~…‘고구마당근볼’
[펫레시피]반려동물 변비 비켜~…‘고구마당근볼’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5.12.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구마당근볼'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해결에 도움이 된다.(정보 및 사진 네이버 블로거 '푸들 베니, 코니와 함께하는 Jennifer' Style' 제공)© News1

"반려견이 변을 못 본지 3일째인데 낑낑대면서 엉덩이를 바닥에 끄네요. 어떻게 하죠?"

반려견과 반려묘가 변비에 걸렸다며 걱정하는 보호자들이 의외로 많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변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운동부족, 수분 섭취 부족과 같은 이유 뿐 아니라 환경적, 건강상의 원인 등 다양한 이유에서 발병한다.

변비에 좋은 식재료는 '고구마'.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배변을 촉진시키며 대장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장 작용'을 한다.

고구마를 이용해 반려동물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당근볼'을 만들어보자.(정보 및 사진 네이버 블로거 '푸들 베니, 코니와 함께하는 Jennifer' Style' 제공)


Δ재료
삶은 고구마, 당근, 통밀가루, 계란 노른자, 꿀, 카놀라유

Δ조리법
1.고구마는 삶은 후 껍질을 벗겨 볼에 넣고 으깨준다.

© News1

2.당근은 잘게 다진 후 팬에 살짝 볶아 수분을 없앤다.

© News1

3.삶아 으깬 고구마와 볶은 당근을 볼에 넣고 함께 섞어 준다.

© News1

4.삶아 으깬 고구마와 볶은 당근을 혼합한 재료에 계란 노른자 한 알, 꿀 1/2 작은 티스푼, 카놀라유 한 스푼을 넣고 잘 섞어준다.

© News1

5.재료들을 잘 섞은 고구마 당근 반죽에 통밀가루를 넣는다. 이때 통밀가루는 체에 걸러 사용하며, 통밀가루의 양은 반죽 응고의 상태에 따라 가감한다.

© News1

6.완성된 고구마 당근 반죽을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 준 후 종이호일을 깐 오븐 팬 위에 올린다.

© News1

7.고구마 당근 반죽은 오븐에서 180도로 20분 정도 구워준다. 만약 식품 건조기를 이용한다면 70도에서 7~8시간 정도 건조시켜준다.

© News1

8.완성된 '고구마당근볼'은 열기를 식힌 후 반려동물에게 급여한다.

© News1


Δ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반려동물의 '변비'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식이적 원인으로는 급여하는 음식의 뼈, 반려동물의 털, 이물질, 과도한 섬유소 섭취, 물 섭취 부족 등이 있다. 그 외 요인으로는 운동부족, 비위생적인 환경, 약물, 물리적 장 폐색, 신경근 질환, 대사성 질환, 내분비성 질환 등이 있다.

또는 결장(대장의 일부)에 질병이 있거나 정체된 분변이 장에서 더 딱딱하게 굳어져 발생하기도 한다.

변비에 걸린 반려동물은 작고 마른 분변 또는 소량의 점액성 분변을 배설하면서 배변활동에 힘겨워 한다.

변비가 지속될 경우 장내 독소가 높아질 수 있으며, 전해질 불균형 및 탈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관장과 약물로도 변비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신마취 후 분변을 제거해 줘야 하기 때문에 조기에 예방과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반려동물 변비 예방에 좋은 대표 식재료는 '고구마'다. 슈퍼푸드로 불리는 고구마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다.

하지만 '방광결석'이라 부르는 '칼슘 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 요로결석'이 심한 반려동물의 경우 많은 양의 고구마 섭취는 피해야 한다.

'고구마 당근 볼'은 몸무게 5kg의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2~3알 정도 지급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