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43 (토)
돌고래 보호 운동가 일본서 추방…'반려견과 요가' 세계新
돌고래 보호 운동가 일본서 추방…'반려견과 요가' 세계新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6.01.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1월 넷째 주 온라인에서 네티즌들로부터 관심을 받은 펫이슈를 소개한다.

1.무지개다리 건넌 반려동물, 이젠 '폐기물' 아니다: "가족인데 당연히 장례 치러야죠"

© News1

앞으로 등록된 동물장묘시설에서 처리되는 반려동물의 사체는 '폐기물'로 취급받지 않는다.

그동안 반려동물 사체는 모두 폐기물관리법상 폐기물로 분류·처리됐다.

동물장묘시설에서 처리되는 동물의 사체를 폐기물로 여기지 않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이 지난 21일부터 발효돼 반려동물장묘업 등록과 운영시 적용된다.

개정된 시행규칙에 따라 동물 장묘시설을 설치하려는 자는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에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승인서를 내지 않아도 된다.

또 동물 장묘시설은 유기물인 동물 사체만 처리하기 때문에 정기 검사에서 일반 소각로에 적용하는 다이옥신 검사도 제외됐다.

다만 등록된 동물장묘시설에서 처리되지 않은 동물의 사체는 기존과 같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물로 분리 배출돼야 한다. 현재 전국 시·도에 등록된 동물 장묘시설은 모두 16곳이다.

기사를 본 네티즌들은 "가족인데 당연히 장례를 치러야지", "그동안 폐기물로 처리했다는 것이 잘못됐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문화에 맞는 정책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굳이 장례를 치르게끔 함으로써 소비를 부추기는 것 같다", "장례비도 적지 않을 것 같은데 너무 한 것 같다" 등 우려의 의견도 나왔다.

2.반려동물 위해 정부까지 팔 걷어붙였다: "응원 합니다"

© News1

정부가 빠르게 성장하는 한국 반려동물 시장에 발맞추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3일 정부 관계자 5명과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2명, 관련 연구원 3명, 동물보호단체 관계자 1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된 반려동물 산업육성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렸다고 18일 밝혔다.

TF팀엔 박춘근 농림부 사무관, 이지숙 농림부 주무관, 김만기 기획재정부 사무관, 전종호 농림축산검역본부 사무관, 소경민 축산과학원 연구사, 동물보호단체인 카라의 전진경 상임이사 등이 포함됐다. TF팀은 오는 6월까지 월 2회 만남을 갖고 '반려동물 산업의 조화로운 육성을 위한 제도 및 정책 수립', '조직구성 및 소요 예산확보 방안' 등의 기본 계획을 수립한다.

TF팀은 반려동물 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외부 자문단도 구성했다. 자문단엔 동물보호단체와 대한수의사회, 동물약품협회, 한국애견연맹, 한국애견협회, 롯데손해보험 등 10명이 참여한다. 농림부는 필요에 따라 반려동물 문화전문가, 경제전문가, 법률전문가 등을 추가로 섭외해 활동에 참여시킬 예정이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늦은 감이 있지만 응원합니다", "반려동물 의료보험제도, 번식장 제한 등과 같은 부분에도 신경써달라", "동물학대, 유기동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애견인으로서 적극 지지한다", "동물학대와 동물복지 개선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3.서울시, 반려견 미등록·인식표 미착용 등 단속 강화: "너무 솜방망이 처벌"

© News1

서울시가 반려견의 미등록, 인식표 미착용, 배설물 방치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그동안 반려견 분실 예방을 위한 인식표 부착에 대해 계도·홍보기간을 거쳐 지도를 실시했으나, 올해부터는 최고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또한 목줄 착용 등 안전조치, 배설물 수거 등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최고 2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등 단속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반려견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는 최고 4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반려견 동물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

'반려견 동물등록제'는 지난해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는데, 현행 동물보호법상 3개월 이상 된 반려견을 소유하거나 취득한 소유주는 가까운 동물병원 등 동물등록 대행 기관에서 반려견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

동물보호법 시행령 제20조는 동물 미등록 행위에 대해 1차 적발시 경고 조치하고, 2차 적발시 20만원, 3차 적발시 40만원의 과태료를 물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너무 솜방망이 처벌이다", "동물 유기도 문제지만 동물 수입부터 제대로 관리했으면 좋겠다", "과태료를 더욱 많이 부과해도 괜찮을 것 같다" 등의 의견을 남겼다.

4.돌고래 보호 운동가, 일본서 추방: "국가수준이 보이는 졸렬한 행동"

돌고래 보호 운동가인 릭 오배리가 지난 2012년 방한해 동물자유연대 주최로 열린 '돌고래쇼, 전시 중단! 돌고래를 바다로!' 기자회견에서 돌고래쇼 중단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News1

일본의 한 마을에서 이어지고 있는 돌고래 학살 전통을 고발한 다큐멘터리 영화에 출연했던 돌고래 보호 운동가가 일본으로부터 추방 명령을 받았다.

2009년 아카데미상 최우수 다큐멘터리상 수상작인 '더 코브:슬픈 돌고래의 진실(The Cove·2009)'에 출연한 릭 오배리는 지난 19일 나리타 공항에서 일본 이민 당국에 체포됐고 결국 22일 추방 명령을 받았다.

하지만 오배리는 돌고래를 보기 위한 관광 목적으로 입국했을 뿐이라며 출국을 거부하고 있다.

일본 이민 당국은 오배리가 일본의 포경 저지 운동을 벌여온 국제해양환경 보호단체인 '시 셰퍼드'(Sea Shepherd)'와 연계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지만 오배리는 이를 부인했다.

1960년대 미국 방송 쇼 프로그램 '플리퍼'에 돌고래 조련사로 출연한 경력이 있는 오배리는 조련사 일을 그만둔 뒤 전 세계를 돌며 돌고래 보호 운동을 펼치고 있다.

오배리는 자신의 아들 링컨 오배리를 통해 AP통신에 보낸 이메일에서 "일본 정부는 일본의 돌고래 사냥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배리가 출연한 영화 '더 코브'는 일본 와카야마(和歌山) 현 다이지초(太地町)의 잔인한 돌고래 포획을 고발한 작품으로, 다이지초에서는 매년 9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돌고래를 가둔 뒤 작살로 잡는 전통이 이어져오고 있다.

기사를 본 네티즌들은 "졸렬하다, 국가 수준이 보인다", "일본은 진실을 숨기는데 급급한 것 같다", "선진국 답지 않은 태도", "오배리가 출연한 영화 '더 코브' 정말 충격적이다, 꼭 보시길", "돌고래 멸종 위기 아닌가, 너무 잔인하다" 등의 글을 남기며 비난했다.

5.반려견과 함께…'도가(도그+요가)' 세계 신기록: "반려견은 불편할텐데"


홍콩 시민 270명이 반려견과 함께 요가하는 모습이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다.

로이터 등 외신들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열린 반려견과 함께 하는 요가인 '도가(Doga)' 수업에 270명의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참여했다고 보도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 슈제트 에커가 진행한 이번 도가 수업은 1시간가량 진행됐으며, 주인과 반려견이 호흡을 맞춰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포즈들을 취했다.

수업에 참가한 시민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반려견과 한층 더 친밀해진 것 같아 좋았다"고 밝혔다.

한편 홍콩에서 열린 이번 도가 수업은 '단체 개 요가' 부문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네티즌들은 "장관이다", "강아지들은 아마 매우 불편했을 텐데", "정말 놀랍다, 홍콩에도 애견인이 많구나", "신기하지만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