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3 (금)
[펫레시피] 천연 미네랄 풍부한 '켈프 스틱'
[펫레시피] 천연 미네랄 풍부한 '켈프 스틱'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6.04.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이 많은 식물 중 하나로 꼽히는 '켈프(Kelp)' 파우더로 만든 '켈프 스틱'은 반려동물의 피모건강, 벼룩 예방, 피부 가려움(소양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사진 SeaweedPete.com 관련 레시피 캡처) © News1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다시마과에 속하는 해조류인 '켈프(Kelp)'는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이 많은 식물 중 하나다.

도그쇼에 출전하는 쇼도그를 관리하는 핸들러들이 애용할 만큼 '켈프'는 반려동물성장과 피모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다.

하지만 켈프는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이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해조류가 아니며, 시중에 판매되는 켈프 파우더는 특유의 냄새 때문에 기호성이 높지 않을 수 있어 고기 육수를 넣은 스틱형 간식으로 만들어 급여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럼 켈프 파우더를 이용해 천연 미네랄이 가득한 건강 간식 '켈프 스틱'을 만들어보자.(참고 SeaweedPete.com)

Δ재료
통밀 또는 귀리가루, 켈프 파우더, 소고기 또는 닭고기 육수

Δ조리과정

1.커다란 볼에 통밀가루 또는 귀리 가루를 2½컵(약 300g), 켈프 파우더 1/2티스푼(중형견 기준)을 넣은 후 소고기 또는 닭고기 육수를 넣고 차진 상태가 되도록 반죽한다. 켈프 파우더의 양은 반려동물 크기에 따라 조절(소형견 1/4티스푼, 중형견 1/2스푼, 대형견 1티스푼)할 것을 권장한다.

2.완성된 반죽은 밀대를 이용해 약 1cm 두께로 평평하게 밀어준 후 직사각형 모양으로 자른다. 만약 꽈배기 스틱 모양으로 말들고 싶다면 직사각형으로 자른 반죽을 돌돌 말아주면 된다.

3.베이킹용 시트 또는 종이호일을 깐 오븐에 완성한 반죽을 올린 후 35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30분 정도 굽는다.

4.완성된 '켈프 스틱'은 열기를 식힌 후 급여한다.

5.남은 '켈프 스틱'은 밀폐 용기 또는 비닐에 넣어 보관한다. 냉장고에서는 최대 7일, 냉동고에서는 6개월 남짓 보관이 가능하다.

Δ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켈프'는 요오드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갑상선, 부신, 뇌하수체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 '대사(metabolism)'에 도움이 된다.

또한 벼룩 예방, 피부 가려움(소양증) 완화, 소화기 건강,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반려동물에게 요오드가 많은 켈프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눈물과 콧물 흘림, 위장 장애, 무기력과 같은 요오드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정량을 확인해 급여해야 한다.

켈프 파우더의 하루 섭취량은 소형견 1/4티스푼, 중형견 1/2스푼, 대형견 1티스푼을 권장한다.

켈프 파우더가 함유된 '켈프 스틱'은 5kg의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20~30g 정도 급여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