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18 (토)
[펫레시피]반려동물 방광염 완화 '연어 크랜베리 스틱'
[펫레시피]반려동물 방광염 완화 '연어 크랜베리 스틱'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6.05.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랜베리에 함유돼 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준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증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방광염에 걸린 반려동물을 위한 식재료로 좋다.(자료사진)© News1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많이 걱정하는 질병 중 하나는 방광염과 이로 인한 결석이다.

개의 경우 방광염은 수컷에 비해 요도가 짧아 세균 침투가 더 쉬운 암컷에게 잘 발병하며 세균 감염, 추위 및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양이는 특발성 방광염이 많은 편인데 스트레스, 수분 섭취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주로 수컷 고양이에게 많이 발생한다.

방광염에 걸린 반려동물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연어와 크랜베리. 두 식품 모두 염증완화 효과가 있으며 음식궁합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그럼 반려동물 방광염 완화에 좋은 간식 '연어 크랜베리 스틱'을 만들어보자.

Δ재료
연어, 크랜베리 파우더, 브로콜리, 물

Δ조리법
1.생연어는 칼등을 이용해 비늘의 반대 방향으로 긁어 손질한다. 이후 식촛물에 15~20분정도 담가 소독해준다. 이때 너무 오랫동안 담가놓으면 살이 물러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2.손질을 끝낸 생연어는 믹서에 갈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3.자른 연어, 브로콜리를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이때 뻑뻑한 느낌이 있다면 약간의 물을 첨가해 갈아준다.

4.믹서로 갈아 놓은 연어를 오목한 볼에 옮긴 후 크랜베리 파우더를 넣고 반죽한다.

5.완성된 연어 크랜베리 반죽은 짤주머니 또는 위생비닐 안에 넣은 후 모서리 끝을 자른다.

6.건조기 위에 짤주머니에 넣은 반죽을 반려동물에게 급여하기 좋은 길이로 짜준다. 이때 별모양의 쿠키 깍지를 짤주머니에 끼고 짜준다면 더욱 편하게 짤 수 있다.

7.건조기 위에 올린 연어 크랜베리 반죽은 50도에서 10시간 정도 건조한다.

8.완성된 '연어 크랜베리 스틱'은 열기를 식힌 후 급여한다. 남은 스틱은 지퍼백에 넣어 보관 후 전자렌지에 살짝 데워 제공하면 된다.

Δ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방광염은 방광에 세균이 감염돼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방광염에 걸리면 소변보는 횟수가 잦고, 소변 색이 진하고 냄새가 나며 발열, 구토,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할 경우 혈뇨를 보이기도 하는데 만성화되거나 재발이 쉬우므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만약 반려동물이 방광염에 걸렸을 경우 기름지고 짠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방광에 결석이 있는 경우는 결석 종류에 따라 우유, 치즈,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정어리 등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크랜베리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준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증에도 효과적으로 크랜베리 파우더는 약 5kg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5~10g 정도 급여하면 적당하다.

연어 또한 방광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연어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섭취 시 체내에서 EPA, DHA성분으로 전환돼 몸의 염증을 억제하고 염증완화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오메가3를 과다복용 시 사람에게는 전립선암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LDL콜레스테롤(low density lipoprotein-cholesterol)이 증가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경우 혈소판 기능 이상, 상처 치유 지연, 면역과 백혈구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

추천되는 연어오일의 섭취량은 반려동물 체중 kg당 76mg(EPA+DHA 23mg)이며, 3배까지 급여 가능하다.

연어의 경우 200도 정도의 고온에 노출될 시 오메가3 지방산이 파괴가 될 수 있지만, 건조기에서 저온 건조 방식으로 조리할 경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연어와 크랜베리는 영양적으로 조화로우며 '연어 크랜베리 스틱'은 5kg의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루에 20~30g정도 급여할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