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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관련 상표출원 활발
'반려동물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관련 상표출원 활발
  •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승인 2017.08.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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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팸족’ *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반려동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율이 21.8%(농림축산식품부 발표, 2015년 기준)란 통계에서 보듯 국민 상당수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

이같은 추세와 맞물려 반려동물을 위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관련 상표출원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숙박·호텔업, 미용·화장업, 장례·장의업, 산책·돌보기업 등 다양하다.

29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상표출원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2013년 총 1274건에서 2016년 1644건으로 29% 증가했다. 올해도 7월말 기준으로 총 1077건 출원되어 전년 동기(960건)와 대비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출원증가율을 보면 미용·화장업에 대한 출원이 2013년 399건에서 2016년 580건(약 45%)으로, 숙박·호텔업이 556건에서 753건(약 35%)으로 각각 증가했다.

반려동물을 타인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어 하거나, 휴가시 반려동물과 함께 숙박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런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이별에 대한 예를 표하는 장례·장의업은 약 8% 증가했고, 다소 전통적인 방식의 서비스인 산책·돌보기업은 전체적으로 약 12% 감소했다.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의 최근 4년간 전체출원에 대한 점유율은, 숙박·호텔업이 전체의 약 46%로 가장 많이 출원되었으며, 그 다음은 미용·화장업(약 32%), 장례·장의업 및 산책·돌보기업(각각 약 11%) 순이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이웃과의 상호교류가 줄어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고, 반려동물을 친자식처럼 여기는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출이 증가 추세임을 반영하여 볼 때, 이에 대한 상표출원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펫팸족: pet+family의 합성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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