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8 (금)
靑 "퇴역 검역탐지견, 완전한 구조 위해 협의 중"
靑 "퇴역 검역탐지견, 완전한 구조 위해 협의 중"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19.06.0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마리 복제견 '사역견' 인정…향후 복지증진 추진
동물복제 연구 최종 중단은 검찰 수사 결과 검토
세계 실험동물의 날인 24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수의생물자원연구동 앞에서 열린 '이병천 교수 파면 촉구' 기자회견에서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복제견 연구 사업 중단과 실험동물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2019.4.2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청와대는 '동물실험에 이용되고 있는 퇴역 검역탐지견 구조해달라'는 청원에 대해 "퇴역 탐지견들의 건강은 양호한 상태로 현재 농림축산검역본부로 이관하는 방안을 대학과 협의 중"이라고 3일 답변했다.

이번 청원은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검역탐지견으로 일하던 복제견 메이, 페브, 천왕이가 서울대에서 동물실험에 이용됐고, 이 가운데 살아있는 페브, 천왕이를 구조해달라는 내용이다. 청원은 지난달 15일 청와대와 정부 관계자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20만명 이상 동의' 요건을 충족했다.

이날 답변자로 나선 박영범 청와대 농해수비서관은 "지난 4월 15일 관련 내용이 처음 보도된 지 3일 만에 서울대 수의대는 동물실험을 중단했으며 페브, 천왕이는 대학 내 동물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01년 해외 가축전염병 유입을 막기 위해 검역탐지견을 도입했다. 2011년에는 우수 검역탐지견의 체세포 복제를 통해 탐지 능력이 뛰어난 복제견 생산 연구를 시작했다. 이후 총 29마리의 복제견이 검역탐지견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현재 26마리가 인천·김해·제주공항 및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다. 메이, 페브, 천왕이 등 3마리는 연구를 위해 필요하다는 서울대측 요청에 따라 지난해 3월 서울대 수의대 연구팀으로 이관된 상태였다.

박 비서관은 이 중 지난 2월 폐사한 것으로 알려진 메이에 대해 "서울대에서 자체조사를 벌인 결과 메이의 사망은 영양실조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도 "다만 실제 물리적 학대나 질병 흔적은 발견되지 않아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동물보호단체가 "검역탐지견에 대한 동물실험은 '국가를 위하여 사역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을 금지'한 동물보호법 제24조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메이, 페브, 천왕이가 '사역견'인지 여부가 쟁점이 됐다. 서울대 조사특위는 이들이 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탐지견 중 '운영견'이 아닌 '예비견'이었기 때문에 '사역견' 여부에 대한 정부 유권해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박 비서관은 "농림축산식품부는 예비견도 동물보호법상 사역견에 해당된다고 해석했다"면서 "서울대 조사특위에 따르면 연구팀이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심의를 거치지 않고 실험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이기 때문에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우수탐지견 복제 생산 연구' 등 복제 연구 사업 중단 및 재검토 요청에 대해서는 "서울대 연구는 일단 중단한 상태이고, 검찰 수사 결과 등을 종합 검토해 최종 중단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다만 동물복제 기술 자체는 지속적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2002년 미국이 장기이식용 돼지를 개발한 이후 국내 연구팀들은 2016년 면역저항성 없는 돼지, 알츠하이머 돼지 등을 연구했다.

박 비서관은 검역탐지견 연구를 비롯해 동물실험 관리체계 강화 필요성과 관련, "복제견 연구, 확보, 훈련평가, 검역투입, 사후관리 등 각 단계별 문제점을 조사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전문가와 동물보호단체 의견을 수렴해 동물보호법과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고, 동물복제 연구방향도 재정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역견'에 대해 퇴역 후 예우에 대해서도 "전담 수의사를 배치해 정기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높은 수준의 사육 환경 및 위생 수준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라며 "답변드린 사항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담당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청와대는 20만명 이상 지지를 얻은 국민청원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있으며, 이번 답변으로 96개 청원에 대해 답변을 완료했다.
Tag
#이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