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43 (금)
동물단체·시민들 초복 앞두고 '개식용 철폐 전국대집회' 개최
동물단체·시민들 초복 앞두고 '개식용 철폐 전국대집회' 개최
  • (서울=뉴스1) 김연수 기자
  • 승인 2019.07.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라·케어·행강(행복한 강아지들이 사는 집)·동물자유연대·동물해방물결 등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 촉구 국민대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개식용 반대를 외치며 '동물보호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2018.7.15/뉴스1 © News1 박지수 기자

(서울=뉴스1) 김연수 기자 = 매년 가장 많은 숫자의 개들이 식용으로 도살되는 복날을 앞두고 개식용 종식을 염원하는 시민들이 전국에서 모인다.

동물자유연대와 동물권행동 카라는 오는 7일 오후 1시부터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청와대는 개식용 종식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40만명이 동의하자 "정부가 식용견 사육을 인정하는 것처럼 오해받는 측면도 있어 '가축에서 개를 제외하도록' 축산법 관련 규정 정비를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1년여가 지난 현재까지도 약속된 규정 정비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는 최근 적극적인 행정으로 개 식용 거점을 폐쇄해 나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의 행보와도 대비되는 것으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집회에 모란시장, 태평동 개도살장, 구포시장 등 국내 주요 개시장 및 개도살장을 대상으로 한 개식용 종식 활동 모습과 성과를 영상으로 알리고 전국적으로 산재돼 있는 불법 개도살장의 철폐를 요구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5월 개를 가축에서 제외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 축산법 개정안을 발의한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이 무대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고 시내 중심가 행진을 통해 다른 시민들에게 개식용 산업에서 이뤄지는 동물학대를 알릴 예정이다.

한편 이번 집회는 1차 서울시청과 2차 대구 칠성시장 앞에서 진행된다. 시민들은 개식용 산업의 불법성을 알리고 거리행진 후 대구시청 앞에서 칠성 개시장 폐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7일과 12일 시민이 주최하고 동물권행동 카라와 동물자유연대가 공동 주관하는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가 열린다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