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53 (금)
전남농업기술원, 풀무치 활용 반려견 보조사료 개발 추진
전남농업기술원, 풀무치 활용 반려견 보조사료 개발 추진
  •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승인 2019.07.0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백질 70% 이상…모질개선 등 응용범위 넓어
풀무치 © News1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곤충잠업연구소가 풀무치를 이용한 반려견 고단백 기능성 보조사료 개발에 나섰다.

4일 전남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메뚜기과인 풀무치는 전체 성분 중 단백질이 70% 이상이고 반려견 모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과 지방,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 응용범위가 넓은 곤충이다.

곤충잠업연구소는 그동안 풀무치 대량사육에 대한 연구를 추진해 사육밀도와 산란처 선발 등 적정 사육 환경 조건을 제시하고 영양성분이 가장 우수한 최적 수확시기를 밝혔냈다.

기능성분 분석과 가공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감칠맛의 대표 물질인 글루탐산과 피부재생 효과가 있는 프롤린,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발린을 다량 포함하고 있는 것도 확인했다.

아울러 건조 후 저장시험을 통해 가공유통을 위한 풀무치 건조물은 상온에서 12일, 냉장에서 3.5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는 유통기간도 제시했다.

현재 풀무치 분말을 첨가한 반려견 보조사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령견용, 모질개선용 등 다양한 기능성 용도와 통조림 형태의 습식형, 반습식형 등 시제품을 제작중이다.

전남농업기술원 곤충잠업연구소 김현진 연구사는 "곤충을 이용한 반려견 보조사료 개발로 곤충 사육농가의 새로운 판로 확보와 반려견 인구에 고품질 보조사료 공급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