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23 (토)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길고양이 자원봉사자 발대식
전주형 동물복지 ‘첫발’…길고양이 자원봉사자 발대식
  • (전북=뉴스1) 이종호 기자
  • 승인 2019.08.2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주차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길고양이를 돌보는 캣맘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길고양이 돌봄 자원봉사자 발대식이 열리고 있다.(전주시 제공)2019.8.26© 뉴스1

(전북=뉴스1) 이종호 기자 = 전북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전담부서를 설치한 데 이어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하는 등 전주형 동물복지 실현의 첫 발을 뗐다.

26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주차장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길고양이를 돌보는 캣맘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운영의 시작을 알리는 돌봄 자원봉사자 발대식이 열렸다.

길고양이 급식소가 운영되는 지역은 Δ전주시청 Δ완산구청 Δ한옥마을주차장 Δ전주교대 Δ전북대학교 등 5개소로, 설치된 급식소는 동물단체와 지역캣맘, 관광안내소 직원, 대학생 동아리 회원들이 각각 관리하게 된다.

전주시는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운영을 통해 그동안 도시 곳곳에서 길고양이의 울음소리와 쓰레기봉투 및 시설물 훼손 등으로 야기됐던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주민과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고 돌보는 캣맘 간의 갈등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시범운영을 거쳐 길고양이 급식소를 확대하는 한편, 급식소를 관리하는 돌봄 자원봉사자(캣맘)와 연계해 길고양이 급식소를 찾는 고양이를 일시 포획해 권역별 TNR(중성화수술)을 실시하는 등 길고양이 개체수가 늘어나지 않도록 조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길고양이 급식소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내년에는 전주시 전역으로 운영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면서 “길고양이를 돌보는 것이 곧 생명존중으로 이어져 생명경시풍조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