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23 (금)
'겨울왕국2' 강아지 닮은 '스벤'…산타 썰매 끄는 순록, 특성은?
'겨울왕국2' 강아지 닮은 '스벤'…산타 썰매 끄는 순록, 특성은?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19.12.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슴과로 북극 툰드라지역에 무리지어 서식하는 동물
영화 '겨울왕국 2' 스틸 이미지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영화 '겨울왕국2'가 개봉 11일 만에 관객수 8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눈사람 올라프와 함께 '약방의 감초' 역할을 하는 순록이 화제다.

겨울왕국에 등장하는 크리스토프의 반려동물 순록의 이름은 스벤. 스벤은 엘사, 안나의 모험에 동행하며 이들을 지켜주기도 한다. 스벤을 탄생시키기 위해 디즈니 애니메이션 제작팀은 실제 순록을 스튜디오에 동반하기도 하고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위해 강아지의 행동을 참고했다는 후문이다.

영화 속 스벤이 인기를 끌면서 순록(영어로 reindeer)의 특성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2일 서울대공원에 따르면 순록은 북극 툰드라지역인 스칸디나비아, 알래스카 등에 서식한다. 실제 영화 배경지가 스칸디나비아 반도인 노르웨이로 알려진다.

시력이 좋지 못한 순록은 후각에 의존하며 주로 낮에 활동한다. 겨울철에는 북쪽 지역에서 남쪽 지역으로 먹이를 찾아 장거리 이동을 한다.

영화 속 스벤은 혼자 다니지만 대부분 순록은 군집성이 강해 무리 생활을 하며 서식지와 이주 경로가 일정한 편이다. 봄에 이주할 때는 큰 무리를 지어 움직이다가 암컷은 분만을 위해 흩어진 후 다시 모이는 습성이 있다.

여름에는 작은 무리로 흩어졌다가 가을에 이주하며 다시 큰 무리를 이룬다. 이후 겨울에 다시 흩어지는 양상을 띤다. 타 무리와는 섞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성 성숙은 보통 17~41개월령에 이뤄진다. 교미기에 수컷은 5~15마리의 암컷 무리를 지배하려 하고 암컷은 매년 번식하며 봄에 출산한다.

크리스마스 캐럴 중 유명한 '루돌프 사슴코'의 사슴은 정확히 사슴과의 순록이다. 순록은 북극 지방 사람들의 중요한 이동 수단이며 겨울왕국에서도 주인공들을 태우고 이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겨울왕국을 통해 친숙한 순록이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해 먹이가 줄어들면서 개체수가 급감했다는 보고도 있다.

지난해 미국해양대기국(NOAA)이 발표한 '2018 북극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대 470만 마리였던 순록은 20년 사이 210만 마리로 급감했다. 이 때문에 순록을 오래 보고 싶으면 환경보호를 실천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썰매 끄는 순록 © News1 윤슬빈 기자

[해피펫]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구독하시면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