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08 (토)
대한수의사회 "광견병 대국민 홍보 강화…전자처방전제 개선"
대한수의사회 "광견병 대국민 홍보 강화…전자처방전제 개선"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03.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대 인수위 마지막 회의서 소통 필요성 강조
대한수의사회 제26대 집행부 인수위원회는 8일 웨스턴동물의료센터에서 회의를 열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대한수의사회(회장 허주형) 새로운 집행부의 향후 과제로 광견병 대국민 홍보 강화 및 수의사 전자처방전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수의사회 제26대 집행부 인수위원회(위원장 한태호)는 지난 8일 서울 웨스턴동물의료센터에서 마지막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가 봄과 가을에 집중 지원하는 광견병 예방접종을 연중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수공통전염병인 광견병은 너구리 등 야생동물이 반려견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3개월령 이상 강아지에게 매년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반려견에게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지만 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한 인수위원은 "광견병 예방접종을 일정 기간을 정해서 진행하다보니 접종률이 떨어진다"며 "도시지역 일괄 광견병 접종을 폐지하고 보호자들을 상대로 광견병 접종의 필요성을 적극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부터 시행되고 있는 수의사 전자처방전제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제기됐다.

전자처방전제 시행 이후 강아지, 고양이 등을 진료하는 동물병원 수의사들을 중심으로 "약사는 동물약을 맘대로 팔아도 되고, 정작 수의사들은 약국에서 소매가로 약을 구입하는 것도 모자라 처방전까지 작성하라고 한다" 등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인수위원들은 "의사들은 의료보험 제도가 있으니 처방전을 끊어주면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는다"며 "하지만 수의사들은 국가에서 지원받는 것도 없는데 처방전만 의무적으로 끊어주라는 것이냐는 불만이 높다"고 전했다.

허주형 회장은 "전자처방전제와 관련해 잘못 알려진 것도 있으니 향후 공청회를 열어 공론화할 계획"이라며 "해외 사례도 찾아보고 바로 알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수의사회는 이번 인수위 활동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향후 Δ공시제·고시제 법적 의무화 지속 반대 Δ4종 백신 등 처방대상 확대 Δ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철폐 Δ농장동물 직능 산하단체 교육 필수교육 지정 Δ공무원 6급 채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태호 인수위원장은 "대한수의사회가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뿐 아니라 시도 지자체와도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태호 인천시 농축산유통과장을 위원장으로 한 제26대 집행부 인수위원회는 김형년 수의사가 고문을 맡았고 문두환·김동후·김정환·박천식·홍연정·라도경 수의사, 소혜림 변호사, 박효철 PL그룹 회장 등이 인수위원으로 참여했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