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48 (금)
토종견 '동경이' 특징은? 이경규, 숨겨진 견종 지식 '대방출'
토종견 '동경이' 특징은? 이경규, 숨겨진 견종 지식 '대방출'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03.30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돗개, 풍산개, 삽살개에 이은 토종개
사진 KBS 2TV '개는 훌륭하다'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이경규가 '동경이'로 불리는 토종견 '경주개'에 대한 숨겨진 견종 지식을 대방출한다.

30일 방송되는 KBS 2TV '개는 훌륭하다'(이하 개훌륭)에서는 진돗개, 풍산개, 삽살개와 함께 토종견인 동경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날 '개훌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개라고 알려진 동경이를 만난다. 동경이는 잘생긴 외모와 늘씬하고 균형 잡힌 몸매, 짧고 앙증맞은 꼬리가 특징이다.

경주시청에 따르면 천연기념물 제540호인 동경이는 경주지역에서 사육된 것으로 알려진다. 동경잡기(東京雜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등 옛 문헌에 자주 등장했고, 신라고분에서 토우로 발굴되는 등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경주에서 사육 중인 경주개 동경이는 단미(短尾)·무미(無尾)를 특징으로 하는 문헌 기록과 외형적으로 일치한다. 유전자 분석 결과 한국 토종개에 속하는 고유 견종으로 밝혀졌다.

경주개 동경이는 개체 이력관리, 질병관리, 번식관리, 혈통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운영 등 체계적인 보호·관리를 통해 300여두가 사육되고 있다.

이경규는 방송에서 이 같은 동경이의 특징을 설명하며 해박한 견종 지식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특히 고대 문헌을 근거로 한 동경이의 역사는 물론 토종견 등록연도부터 천연기념물 지정연도까지 막힘없이 술술 얘기할 정도의 자신감 넘치는 설명으로 강형욱, 이유비 등 출연자들을 점점 빠져들게 했다고.

자타공인 에이스 훈련사 등극을 꿈꾸는 이경규의 은밀한 계획은 30일 밤 10시 10분 KBS 2TV '개는 훌륭하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종견 동경이. 사진 경주시청 홈페이지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