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0:13 (토)
동물권총선대응연대 "與, 핵심과제 3개 중 하나도 채택 안 해"
동물권총선대응연대 "與, 핵심과제 3개 중 하나도 채택 안 해"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04.0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동물정책 채택 비율 낮아"
동물권 총선 대응연대 회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정당별 동물복지정책 채택 여부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2020.4.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동물권 총선 대응연대가 4·15 총선을 앞두고 헌법에 국가의 동물보호 명시 등 동물을 위한 핵심과제 3개를 각 정당에 제안한 결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단 1개도 채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32개 세부과제와 관련해서는 6개 정당 중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채택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동물권행동 카라 등 18개 단체가 모인 '동물권총선대응연대'는 3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복지를 위한 정책을 총선 공약에 반영해 달라'고 각 정당에 제안한 결과 이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연대는 앞서 Δ헌법에 국가의 동물보호 의무 명시로 생명존중 사회로 도약 Δ민법상 물건과 구분되는 동물의 법적 지위 보장 Δ모든 동물의 임의도살 금지로 동물학대의 법적 사각지대 해소 등 핵심과제 3개를 포함해 거버넌스, 반려동물, 농장동물, 실험동물, 야생동물 등 동물복지 5대 분야 11개 정책 및 32개 세부과제를 담은 정책제안서를 각 정당에 발송했다.

그 결과 국민의당, 녹색당,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중당, 정의당 등 6개 정당으로부터 동물복지정책 수용 여부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

연대에 따르면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이 핵심과제 3개(헌법 명시, 민법 개정, 임의도살 금지)를 모두 채택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2개 과제(민법 개정, 임의도살 금지)를, 미래통합당은 1개 과제(임의도살 금지)를 각각 채택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핵심과제 3개 중 아무것도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연대는 "핵심과제 3가지는 이미 20대 국회에서 법안 발의까지 됐던 것들"이라며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동물권의 뜨거운 이슈라 할 수 있는 핵심과제에 대해 아무것도 채택하지 않은 채 논의 의사가 있다고만 밝힌 집권여당의 답변은 매우 아쉽다"고 비판했다.

핵심과제 3개를 포함한 세부과제와 관련해서는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이 32개 과제를 모두 채택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25개, 더불어민주당은 12개, 미래통합당은 8개를 채택하겠다고 답변해 여당과 제1야당의 채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고 연대 측은 밝혔다.

한편 동물권 총선 대응연대는 총선 전까지 '동물을 위한 투표' 캠페인을 전개한다. 유권자들은 SNS 계정에 자신이 원하는 동물복지 공약 게시물 또는 연대가 제시한 각 정당의 동물복지정책 답변 결과를 공유한 뒤 #동물을위한투표 해시태그를 다는 방법으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동물권 총선 대응연대 회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열린 '정당별 동물복지정책 채택 여부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손 팻말을 들고 있다. 2020.4.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