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8 (금)
"길고양이 중성화, 질병 예방하고 이웃 갈등 줄이는 최선의 방법"
"길고양이 중성화, 질병 예방하고 이웃 갈등 줄이는 최선의 방법"
  • (고양=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05.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 진행
경기도는 10일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회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을 진행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고양=뉴스1) 최서윤 기자 = "길고양이 중성화 왜 하냐고요? 개체수를 조절하고 고양이 질병도 예방하면서 이웃 갈등을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죠."

지난 10일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된 '제1회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 행사에 참석한 조은옥 수의사의 말이다.

그의 말처럼 국내에서 천적이 없는 길고양이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으면 개체수가 크게 증가한다. 개체수가 증가하면 도시에서는 고양이들이 로드킬(동물이 자동차 등에 치여 죽는 일)을 당하기도 한다. 또 잦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될 수도 있다.

특히 고양이들은 교미시 울음소리가 크고 영역표시(스프레이)를 하기도 해서 동물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민원 대상이 된다. 길고양이는 쥐 뿐 아니라 새, 토끼 등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보니 야생성을 줄이기 위해 중성화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경기도는 길고양이 개체수를 조절하고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각 시군별로 TNR(포획-중성화수술-방사)을 진행하고 있다. 도는 이와 별개로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을 '집중 중성화'가 필요한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날 50여마리 길고양이들의 중성화를 실시했다.

성사동은 최근 3년간 동물보호센터로 새끼 길고양이가 가장 많이 입소된 지역이다. 또한 재개발이 예정돼 영역동물인 길고양이들이 터전을 잃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집중 중성화가 필요한 곳으로 꼽힌다.

이날 경기도는 자원봉사 인력 및 장비 마련 등 행정적 지원을 하고, 고양시와 도민·동물보호활동가(캣맘)들은 길고양이의 포획과 중성화 후 관리·방사 작업들을 담당했다.

자원봉사에 나선 경기도수의사회(회장 이성식) 소속 수의사들은 중성화수술과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고양이 간식을 후원했다. 서울대학교와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생들은 수술보조 및 기록에 동참했다. 이들은 모두 길고양이 중성화를 통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하길 바란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이날 중성화 행사를 총괄한 조윤주 서정대학교 교수는 "TNR은 길고양이를 살처분하지 않으면서 개체수를 조절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면서 "이번 TNR은 길고양이가 많은 고양시의 도시정비구역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개체수를 단계적으로 줄이며 이주도 진행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10일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회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을 진행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경기도는 10일 고양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회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을 진행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