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8 (금)
"아름다운 장례문화 확산 노력" 강동구, 동물장례업체와 '맞손'
"아름다운 장례문화 확산 노력" 강동구, 동물장례업체와 '맞손'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06.2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주민 및 유기동물 장례지원 프로그램 등 도입
강동구와 펫포레스트는 23일 '동물복지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리본트리에 숨진 유기견들의 사진을 부착했다. 왼쪽부터 반려견 전문가 양성과정 대표 수강생 김윤주씨, 이상흥 펫포레스트 대표,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지민 구 동물복지위원장 © 뉴스1 최서윤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23일 동물장례업체 펫포레스트(대표 이상흥)와 아름다운 반려동물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동물복지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이날 청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올바른 반려동물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국내 반려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하며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은 어느새 '가족'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동물들이 숨진 이후 불법 매립과 생활폐기물 배출 등 비위생적이고 비인도적인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이들은 반려동물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를 책임지기 위해 반려주민 동물장례 서비스 할인과 유기동물 입양가족 장례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유기동물 화장은 물론, 화장 후 유골을 나무뿌리 주변에 뿌리는 친환경 장례방식인 수목장 '리본트리' 지원 사업을 하기로 했다. 또 Δ동물장례지도 직업인 양성 인프라 구축 Δ인도적인 반려동물 장례문화 확산 캠페인 Δ반려인 펫로스 증후군 케어 서비스 제공 등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정훈 구청장과 이상흥 대표, 김지민 구 동물복지위원장은 목장 식재용 향나무 '리본트리'에 유기동물분양센터 '강동 리본센터'에서 보호 중 숨을 거둔 유기견 4마리의 추모 사진을 부착했다.

이상흥 펫포레스트 대표는 "강동구가 지자체 중에서 동물 정책이 최고라는 평가를 받는다"며 "구와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반려가족과 유기동물 입양가족에게 장례서비스 할인혜택을 제공해 많은 반려인 분들이 비용부담 없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또 하나의 가족인 반려동물이 태어나 행복하게 살다가 무지개다리를 건너 이별하는 순간까지 돌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새로운 동물복지 문화인 전 생애 돌봄 서비스 지원과 아름다운 반려동물 장례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염에 대비해 비상대책 방역조치 후 실시됐다.

강동구와 펫포레스트는 23일 아름다운 반려동물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