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23 (금)
수족관 돌고래 학대 방지…해수부, 실태조사·업계-시민단체 협의체 운영
수족관 돌고래 학대 방지…해수부, 실태조사·업계-시민단체 협의체 운영
  •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승인 2020.08.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제23회 바다의 날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수족관 돌고래를 바다로 돌려보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날 바다위는 혼획을 줄이고 고래고기 식용을 금지할 것, 전국 수족관 억류 돌고래를 바다로 돌려보낼 것을 촉구했다. © News1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해양수산부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족관 고래류 체험 프로그램으로 인한 학대와 폐사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18일부터 2주간 돌고래 서식 환경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수족관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수족관 돌고래의 체험 프로그램 중지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제기되는가 하면, 돌고래 등 수족관 사육동물의 폐사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수족관에 전시·사육되고 있는 해양동물의 학대 방지, 복지 개선 등에 대한 방안 마련이 촉구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18일부터 약 2주간 전국에 등록된 22개 수족관 중 고래류를 보유한 7개 수족관을 대상으로 돌고래 서식환경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단은 해수부, 수족관 관리 지자체,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 전문가로 구성되며, 점검단은 수질 상태와 먹이 수급 등 수족관 내 돌고래 서식 환경의 적정성 여부와 운영 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돌고래 보유 수족관과 고래류 보호에 관심이 있는 동물보호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수족관 돌고래 복지 향상 협의체(가칭)'를 구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2021-2025)'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기로 하고, 수족관-시민단체 협의체를 통해 업계, 환경단체, 전문가 등이 함께 논의한 내용을 종합계획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영 해양생태과장은 "민·관 협의체 등을 통한 지속적인 논의와 의견 수렴을 통해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수족관 동물 복지향상 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