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08 (금)
"우리 강아지 왜 물지" 동두천시 온라인 반려동물 문화교실 개최
"우리 강아지 왜 물지" 동두천시 온라인 반려동물 문화교실 개최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11.1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6일~12월5일 아이해듀에서 무료 수강
사진 아이해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20 동두천시 온라인 반려동물 행동학 클래스'가 16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아이해듀 홈페이지에서 방영된다. 이 기간 내에 동두천 시민은 물론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가입하고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16일 아이해듀에 따르면 최근 개물림 사고가 늘어나면서 무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반려견이 왜 갑자기 달려들어 무는지부터 공격성의 원인은 무엇이며 특정 반려견만의 문제로만 볼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동두천시 온라인 행동학 클래스는 이러한 사회 이슈 및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공존을 위해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는 물론 일반인까지도 알면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강사로는 독일 뮌헨대학교에서 수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동물복지 및 동물행동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혜원 잘키움동물복지행동연구소 소장이 나선다. 강의 내용으로는 반려견이 보일 수 있는 공격성의 종류, 공격성 원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 유형, 필수로 알아야 할 사회화 기본 교육 등이 소개된다.

반려견의 공격성은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경험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특정 맹견을 지정해 관리하는 것보다는 개체별 행동분석을 통해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 이 소장의 설명이다. 또 보호자의 이해가 전제된 반려동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적합한 환경 조성, 사회화 교육 등을 실시해 공격성이 발현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의를 수강한 후 자신의 반려견이 과거 사람이나 다른 반려동물을 공격한 경험이 있다면 '반려견의 공격적 기질 관련 유전 마커 발굴' 프로그램도 신청할 수 있다. 약 40마리를 모집하고 있으며 바우라움 메디컬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시 무료 혈액검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행사를 주최하는 동두천시 담당자는 "반려동물 양육인구 1천만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예상하지 못한 반려동물의 공격성 및 문제행동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보호자들이 반려견의 공격성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도가 높아지고 예방법을 배워 책임감 있게 관리한다면 반려동물과 보다 더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해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