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8 (금)
"개 산책시키는 사람, 코로나 감염 확률 78% 높아"
"개 산책시키는 사람, 코로나 감염 확률 78% 높아"
  •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승인 2020.11.17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연구팀 "사회적 거리두기 개에게도 적용해야"
강아지. © AFP=뉴스1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78%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6일(현지시간) 과학전문매체 사이테크데일리(scitechdaily)에 따르면, 스페인 그라나다대와 안달루시아 공중보건학교 연구팀은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환경 연구'(Environmental Research)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스페인 내 20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98명(전체 조사 대상자 중 약 4.7%)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생활양식을 비교했다.

그 결과 반려견을 산책시켰다고 답한 사람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78% 더 높게 나타났다. 다만 고양이나 다른 종류의 반려동물을 기르는 건 유병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돼 바이러스를 퍼뜨렸거나, 공공장소에서 오염된 표면과 접촉해 주인에게 바이러스를 옮겼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반려견이 직접 바이러스를 퍼뜨린건지,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 건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바이러스가 반려견의 뇌에서 퍼졌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를 이끈 크리스티나 산체스 곤잘레스 교수는 "개를 산책시키는 행위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직간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며 산책시킬 때와 그 이후 위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산체스 곤잘레스 교수는 그러면서 "아직 개를 통한 감염 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만큼 반려동물에 대해서도 극단적인 위생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개에게도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