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13 (금)
"쥐 잡으려다 사람 잡겠네"…서울 마포구 '쥐약' 무차별 살포 논란
"쥐 잡으려다 사람 잡겠네"…서울 마포구 '쥐약' 무차별 살포 논란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11.1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쥐약 '자일리톨 사탕'과 흡사…방역소독 지침 제대로 안 지켜
구서제(독자 제공)와 강아지, 쥐, 고양이(이미지투데이 사진)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서울 마포구에 거주 중인 A씨는 최근 손자와 산책을 나갔다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손자가 땅바닥에 떨어진 사탕을 집어들었는데 알고 보니 쥐약이었던 것. 다행히 먹지는 않았지만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구청에 민원을 넣었다.

서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구서제(쥐약)를 무차별 살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아무 곳에나 살포된 쥐약으로 인해 고양이, 강아지, 새 등 다른 동물들이 죽을 수도 있고 자칫 어린 아이들이 모르고 삼킬 수 있어서다. 이 때문에 쥐약을 살포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18일 마포구와 시민 제보 등에 따르면 마포구는 지난달 동네에 쥐가 나타난다는 민원이 들어오고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쥐약을 살포했다. 하지만 쥐약이 눈에 잘 띄는 산책로나 길고양이 급식소 등에서 발견돼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질병관리청의 방역소독 지침에 따르면 쥐를 잡기 위해 쥐약을 사용할 때는 Δ미끼먹이는 음식물로 구별하기 쉬운 청색 또는 흑색으로 염색 Δ직경 6㎝ 구멍이 있는 적당한 용기의 미끼통 사용 Δ미끼먹이를 설치할 장소 기록 Δ어린이와 다른 동물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보관 Δ살서작업 후 미끼먹이 철저히 수거 처리 등을 해야 한다고 돼 있다.

하지만 마포구는 이 같은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논란이 됐다. 특히 쥐약이 쥐만 들어갈 수 있는 먹이통이 아닌 길가에 뿌려진 것이 문제였다. 생긴 모양이 자일리톨 사탕과 비슷해 어린 아이와 다른 동물들이 모르고 만질 수 있어 위험하다는 지적이다.

이혜원 잘키움동물복지행동연구소 대표는 "대부분 쥐약의 경우 혈소판을 파괴해서 죽게 한다"며 "실제 강아지가 쥐약을 먹고 동물병원에 와서 응급처치를 받다 죽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쥐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구청이 무리해서 쥐약을 살포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마포구에 민원을 제기한 B씨는 "10년 동안 길고양이 밥을 줬는데 쥐를 본 적이 없다. 길고양이 주변에는 쥐가 없는데 누군가 허위로 쥐가 나타났다고 신고한 것"이라며 "위험물질을 무차별 살포한데 대해 구청이 공개 사과하고 현수막을 걸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쥐약이 위험물질인 만큼 추적이 가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주연 나비야사랑해 대표는 "쥐약은 위험물질이라 어디에 살포가 되는지 기록을 해서 추적이 가능하도록 해야 수거도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포구보건소 관계자는 "향후 사전에 현장조사를 철저히 하고 구서작업 시 안내문을 부착하겠다"며 "또한 노출된 장소에는 구서제 살포를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한해 미끼먹이통을 사용하는 등 세심한 주의로 어린이와 고양이 등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해충방역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방역당국에만 책임을 맡길 것이 아니라 주변환경 청결, 산책시 주의 등 주민들의 협조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 쥐를 잡아야 하는 길고양이가 사람에 길들여져 야생성을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위생해충 등으로 인한 불편신고가 급증해 해충방역을 강화하고 있지만 현장 인력이나 예산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산책시 아이나 강아지가 바닥에 떨어진 것을 함부로 주워먹지 못하게 하고 생활주변 환경을 청결히해 애초 해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들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