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48 (금)
강형욱 "수틀리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개, 순한 개 아냐"
강형욱 "수틀리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개, 순한 개 아냐"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12.0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훌륭' "마당에서 키우는 개들도 산책 필요"
사진 개는 훌륭하다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강형욱 훈련사가 "수틀리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개는 순한 개는 아니다"라며 '우리 개는 순하다'고 믿는 보호자들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또 마당이 있는 전원주택에서 키우는 개들에게도 산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7일 방송된 '개훌륭'에서는 중대형견인 진돗개 복돌이와 맬러뮤트 대장군, 그리고 셰퍼드 장수를 마당에서 키우는 보호자들의 고민이 그려졌다. 틈만 나면 서로 신경전을 벌여 복돌이 견사만 따로 둘 정도라고 해 도움을 요청한 것.

대장군과 장수는 촬영 내내 서로에게 으르렁거리며 긴장감을 조성했다. 이를 본 강형욱은 개들이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풀고 있다는 것을 알아챘다. 그리고 세 마리가 서로 경쟁할 수밖에 없는 환경임을 지적했다.

도시와 달리 전원생활은 개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기 힘들다는 현실 역시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산책할 곳이 부족한 탓에 의도치 않게 개들이 마당에 갇혀 사는 경우가 많다는 것. 강형욱은 보호자들에게 개들끼리만 마당에 두지 않는 것과 한 마리씩 산책을 하는 훈련에 돌입했다.

하지만 보호자가 가장 순하다고 호언장담했던 대장군이 입마개를 씌우고 목줄을 추가하는 와중에 갑작스럽게 강형욱에게 달려드는 상황이 벌어졌다. 침착하게 통제하는 강형욱에게 대장군은 입마개가 벗겨질 만큼 공격성을 표출해 보호자들 역시 충격을 금치 못했다.

특히 강형욱은 "수틀리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개는 순한 개가 아니다"라고 지적해 보호자들도 그동안 몰랐던 대장군의 공격성을 확인하게 된 순간이었다.

이후 대장군의 보호자들은 강형욱과 함께 산책 훈련을 하며 더 이상 개들에게 지배당하지 않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갔다.

이뿐 아니라 강형욱은 대형견인데다 다견 가정인 만큼 견사를 한 마리씩 두고 산책이나 놀아줄 때도 한 마리씩 해주며 서로에게 경쟁심을 갖지 않도록 하길 조언했다. 견사에 가림막을 두어 다른 개가 활동하는 것이 보이지 않도록 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KBS 2TV '개는 훌륭하다'는 매주 월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사진 개는 훌륭하다 제공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