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13 (금)
'조두순 패딩' 브랜드보다 '라쿤 모자털'에 더 관심을…
'조두순 패딩' 브랜드보다 '라쿤 모자털'에 더 관심을…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0.12.15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단체 "보온 안되는 멋내기용 털 때문에 희생"
아동 성폭행 유죄 확정으로 징역 12년 복역 후 12일 출소한 조두순. 조두순이 입은 패딩 모자에 달린 털은 라쿤 털이다. 오른쪽 사진은 이미지투데이.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아동 성폭행 혐의로 징역 12년을 복역 후 출소한 조두순(68)이 착용한 패딩 브랜드가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하지만 동물보호단체들은 브랜드보다는 패딩의 보온용 충전재인 거위털과 모자에 달린 라쿤털에 대해 더 주목해야 한다고 호소한다. 이들 재료들은 모두 동물 학대의 산물이라는 이유에서다.

15일 미국 다운페더연합, PETA, 비건 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등 동물보호단체들에 따르면 모피 원료인 밍크는 물론 패딩 원료인 거위, 오리의 털과 라쿤, 여우의 털은 '동물학대의 상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품질이 좋은 털을 얻기 위해 동물들을 산 채로 잡아 털과 가죽을 벗겨내며 극심한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보호단체에 따르면 전 세계 오리와 거위 털의 85%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살아있는 상태에서 털을 제거한다. 거위나 오리는 도축 직전까지 많게는 15번 정도 털을 뽑힌다.

다운 패딩 하나당 15~20마리의 조류가 희생된다. 산 채로 털을 뽑아내는 도중 상처가 나면 실과 바늘로 살을 꿰매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마취제 사용은 전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다행히 최근 동물복지가 강조되면서 가축에 속하는 거위와 오리의 경우 사정이 나아지고 있다. 이른바 '착한 패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고통을 줄이고 윤리적인 생산을 하려는 농가들도 생겨나는 분위기다.

케이투코리아의 K2와 아이더 브랜드도 자사 홈페이지에 RDS 인증을 받았다고 패딩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RDS란 비윤리적이고 위해한 환경에서 가공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인증서다. 중국이 아닌 미얀마에서 제조해 강제로 사육되거나 살아있는 조류의 깃털을 채취하지 않으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검증받은 농장 및 봉제 공장에서 생산된 다운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조류보다 더 큰 논란은 야생동물의 학대 문제다. 야생동물은 가축으로 길러지는 조류보다 학대의 강도도 더 높다. 거위 털은 인증 받았다고 하지만 '퍼 트림'(Fur Trim)이라고 불리는 코트의 옷깃이나 점퍼의 모자 둘레에 붙이는 모피 장식 제품은 인증 표시가 없다. 라쿤, 여우 등은 야생동물이기 때문에 인증이 애초 불가능하다. 케이투 관계자도 "거위털은 RDS 인증을 받은 것이 맞지만 라쿤털은 인증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동물단체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1억 마리 이상의 야생동물들이 모피 때문에 죽어가고 있다. 덫과 올무에 갇혀 상처를 입거나 움직이기 힘든 작은 철창에 감금돼 스트레스를 받으며 학대를 당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피의 80~90%가 중국산이다. 중국에서는 반려동물인 개, 고양이들까지 죽여서 모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새끼 때 호르몬 주사를 놔서 비정상적인 성장을 유도하기도 하고 농가에는 따로 도축 시설이 없기 때문에 동물들을 산 채로 껍질을 벗기고 있다는 것이 단체 측의 주장이다.

이형주 어웨어 대표는 "패딩 모자에 달린 털은 보온 효과는 거의 없는 멋내기용"이라며 "특히 라쿤, 여우 등 야생동물은 털을 얻는 과정에서 대다수가 학대를 당한다고 보면 된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 윤리적 소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조두순 패딩이 화제가 된 것과 관련해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조두순이 입었다는 이유로 패션과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만 대중의 관심이 맞춰져 있다"며 "아동학대자인 조두순은 과거 반려동물도 잔혹하게 학대한 것으로 알려진 사람이다. 동물의 희생에 대해서도 한번쯤 생각해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비건(Vegan) 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한국동물보호연합 활동가들이 2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모피(FUR), 다운(DOWN) 반대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0.10.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비건(Vegan) 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한국동물보호연합 활동가들이 2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모피(FUR), 다운(DOWN)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0.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