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8 (금)
진주 반려동물 확진에 반려인들 '좌불안석'…"관리지침 마련 시급"
진주 반려동물 확진에 반려인들 '좌불안석'…"관리지침 마련 시급"
  • (경남=뉴스1) 한송학 기자
  • 승인 2021.01.2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반려동물 관리 지침 마련 중…지자체 비용 지원도 필요
진주국제기도원 입구. © 뉴스1

(경남=뉴스1) 한송학 기자 = 경남 진주시에서 첫 반려동물 코로나19 확진이 나오면서 반려인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앞서 진주국제기도원에서 기거했다가 확진판정을 받은 모녀가 키우던 어미고양이와 새끼고양이 두마리 중 새끼고양이 한마리가 지난 21일 확진판정을 받았다.

모녀는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고양이 구호단체에 고양이 보호를 요청했고, 고양이를 옮기는 과정에서 새끼고양이가 이상 증상을 보여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판정을 받았다.

보건당국은 새끼고양이 확진은 모녀에게서 전파된 것으로 판단, 고양이가 머문 방의 환경검체에서도 양성 바이러스가 검출돼, 고양이를 옮긴 역학조사관, 구호단체 관계자 등 5명에게도 검사를 해 음성으로 나왔다.

고양이는 주로 방안에만 머물러 외부 접촉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지역의 반려인들은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해외에서 반려동물 감염 사례는 있었지만, 국내에서는 첫 감염 사례로 동물에서 동물로의 감염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19와 관련해 반려동물 관리지침도 마련되지 않았고, 대부분의 지자체는 개체수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진주만 해도 반려동물 규모는 시에 등록된 반려견 1만3000마리 외에는 집계가 되지 않는다. 등록된 개체도 집안에서 키우는 전체 반려견의 70~80% 정도이며, 반려묘는 등록도 안 돼 반려동물 개체수 확인이 어렵다.

진주지역 반려동물 카페와 호텔 등 반려동물이 집단 또는 공동생활할 수 있는 공간은 수백군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 시설의 관리도 요구된다. 현재 시에 등록된 반려동물 호텔 등 동물위탁관리소 30여곳, 동물카페 3~4곳, 동물이용업 등 24곳, 동물생산업 10개소 등 반려동물 시설들은 총 70여곳이다.

반려동물이 혼자 남게 되는 경우 등 코로나19와 관련한 동물관리와 지원금 등 지침도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확진된 새끼고양이는 위탁관리소에서 보호하고 있으며, 다른 동물들과는 분리해 격리 중이다. 새끼고양이와 접촉한 어미 등 고양이 2마리의 격리기간은 사람과 같은 2주간으로 알려졌다.

현재 서울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비용을 지원해 주는 곳도 있지만, 이는 극히 일부로 지원책이 없는 지역은 모두 주인이 부담해야 한다.

진주시의 경우 지원이 없어 위탁보호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반려견 1일 위탁비용은 평균 3만5000원, 반려묘는 2만5000원 정도로 자가격리 기간 2주를 고려하면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고양이 확진은 정확한 확인을 위해 이상 증상을 보인 고양이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것"이라며 "고양이가 집 안에만 머문 것으로 파악돼 외부로의 접촉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동물에게 마스크를 씌우는 행위는 해가 될 수 있으며, 반려동물과 함께할 때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공공장소를 피하고 고양이는 가능하면 집 안에만 있어야 한다. 반려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접촉을 피하는 등 방역수칙을 지켜야 하며 어린이와 고령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세균으로부터 질병을 얻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반려동물 첫 확진에 따라 정부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해 반려동물 관리 체계 지침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