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48 (금)
안병길 의원, 수의사법 개정안 대표발의…진료비 사전 공지
안병길 의원, 수의사법 개정안 대표발의…진료비 사전 공지
  •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승인 2021.02.2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병원 진료비 정보 게시 의무화 '기대'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 © News1 DB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안병길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서·동구)은 24일 수의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진료 전에 진료비를 알 수 있고, 반려동물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진료행위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안 의원은 "동물병원을 이용하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진료비가 사전에 공지되지 않아 진료 후 과잉·과다 청구된 요금을 받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동물병원간 비용 격차가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면서 법·제도개선을 요구하는 언론과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개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실시한 '동물병원 관련 소비자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병원별로 치료 비용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진료항목은 치과 관련 진료항목이었으며, 발치(송곳니)의 경우 최저 5000원부터 최고 40만원으로 무려 80배가량 차이 났다.

또 한국소비자연맹이 발표한 '소비자대상 동물병원 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이 동물병원을 이용하면서 가장 원하는 개선점은 실내 진료비 정보 게시 의무(67.2%)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의원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동물병원마다 다르게 사용하는 진료항목과 질병명 등에 대해 표준화된 체계를 만들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반려동물 의료분쟁을 줄이고 합리적인 동물 의료 행위 선택권이 보장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