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0:23 (금)
시장 확대·산업화 기반 구축…2025년 관상어 산업규모 6571억으로 확대
시장 확대·산업화 기반 구축…2025년 관상어 산업규모 6571억으로 확대
  •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승인 2021.03.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22일 '제2차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2021~2025)' 수립
'제2회 한국 관상어 산업박람회'© News1 황기선 기자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정부가 관상어 반려시장 확대와 산업화 기반을 구축해 산업규모를 2025년까지 6571억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해양수산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해 발표했다.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은 2014년 '관상어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관상어산업법)' 제정에 따라 5년간의 정책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지난 1차(2016~2020) 종합계획은 관상어 종자 육성·공급을 지원하기 위한 관상어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육종센터(충북)와 토속어류산업화센터(경북)를 조성하고, 해수·담수관상생물의 양식기반 연구와 관상어 관련 통합 생산·유통단지(아쿠아펫랜드) 건립을 추진하는 등 정책을 시행했다.

이번 2차 종합계획은 관상어산업의 자립 기반을 마련해 고부가가치 혁신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 아래 관상어 산업규모를 2025년에 6571억 원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Δ관상어산업의 자립 실현 Δ관상어 반려시장 확대 Δ관상어 산업화 기반 구축 등 3대 전략과 8대 추진과제를 마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관상어 산업 자립 실현을 위해 그동안 주로 수입에 의존해 왔던 국내 관상어산업을 재편하기 위해 국가대표 관상어 품종(국내 개발 토속관상어, 대중성 관상어)을 선발·육성하고, 관상어산업 주요 육성 거점센터와 연계해 생산-유통-판매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조성 중인 아쿠아펫랜드(경기 시흥, 2022 준공), 내수면 관상어비즈니스센터(경북 상주, 2022 준공)를 활용해 유망한 관상어 양식어가의 창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스마트 양식클러스터 등 기존시설 등을 활용해 친환경 열대 관상어 양식을 지원할 예정이다.

관상어 반려시장 확대 방안으로는 주요 공공시설(공항, 철도역사 등) 내에 관상어 체험시설을 보급하고, 민간 전시체험시설과 연계하고, 지역별 토속품종, 대중 인기 품종 등 관상어 특별전을 개최해 일상 속에서 관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온라인에서 분야별 전문가와 반려인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대상별·연령별 맞춤형 홍보 콘텐츠 제작,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방과 후 교실, 돌봄시설 등과 연계한 관상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건전한 관상어 반려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8월에 개최되는 관상어산업 박람회 외에 반려동물, 수산분야 박람회 등 유사분야 박람회에 국내 관상어업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관상어 산업화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관상생물 및 관상용품의 국내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식어가 수요를 반영한 관상어 양식 기자재, 사료 등 맞춤형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R&D)을 추진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내 관상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담수토속어류를 개발해 보급하는 것은 물론, 해수관상생물의 품종 다양화, 특화품종 개발 등도 지속 추진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관상용품 기술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간자격증인 관상어관리사의 국가공인 도입을 추진하고, 관상어 사육관리 전문가, 생산․유통 판매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와 4차 산업기술을 연계한 관상용품 기술개발 인력 양성 교육 등도 추진하여 관상어산업의 인적 기반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수호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제2차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으로 대외 의존도가 높았던 관상생물 및 관상용품 시장의 국내 자립 기반을 세워나가는 것은 물론,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국제 규제에 관한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등 국내의 우수한 관상어 산업의 수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년의 관상어 산업 미래모습(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