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2:03 (수)
펫산업소매협회 "유기동물 줄이려면 산업 아닌 반려인 규제해야"
펫산업소매협회 "유기동물 줄이려면 산업 아닌 반려인 규제해야"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1.03.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펫산업 규제 정책 펼수록 유기동물 늘어"
강아지와 고양이. 사진 이미지투데이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한국펫산업소매협회(회장 이기재)가 22일 "유기동물을 줄이려면 산업이 아닌 반려인을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반려동물 매매관련 개선방안 마련 간담회'가 끝난 뒤 입장문을 내고 "동물보호단체는 유기동물 발생의 주된 원인을 자꾸 판매·분양업 탓으로 돌리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2019년부터 최근 3년간 등록된 유기동물 두수를 확인한 결과 반려인을 대상으로 동물 유기 금지 정책을 펼쳤을 때 유기동물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반면 펫산업 규제 정책을 펼쳤을 때는 유기동물이 오히려 늘어났다"고 밝혔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확인 결과 동물생산업 허가제 전면시행 1년 전인 2019년 2월 12일부터 3월 17일까지 발생한 유기(유실)동물의 수와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유기동물 수를 비교한 결과 1년 사이에 오히려 897마리가 늘었다. 또 동물보호법상 반려동물을 유기하는 경우 최대 벌금 300만원에 처해지게 된다. 형사처벌 대상이 되다보니 반려동물 유기가 줄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 간담회에서 "정치와 행정의 가장 큰 역할이 통합인 만큼 보호단체, 생산업계 모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달라"며 "경기도가 실질적으로 상생 양립 가능한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기재 회장은 "진일보한 발언"이라고 환영하면서도 "정부가 펫숍에서의 반려동물 분양을 유기동물 증가의 원흉으로 지목하고 규제를 강화한 근본 원인은 일부 동물권단체의 편향된 주장에 귀를 기울인 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반려인이 반려동물을 끝까지 책임지고 잘 키울 수 있도록 복지 혜택을 주는 정책을 만들면 동물을 유기하는 원인이 사라지게 된다"며 "궁극적으로 유기동물의 수가 줄이는 정책을 펴달라"고 말했다.

2020년 유실유기동물 현황을 보면 혼종견(기타+믹스견)이 73%를 차지한다. 사진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