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33 (토)
"올바른 길고양이 중성화는 이렇습니다"…경기도, 교육 영상 공개
"올바른 길고양이 중성화는 이렇습니다"…경기도, 교육 영상 공개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1.03.2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성화사업 과정별 준수사항 교육
도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에 탑재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교육. 사진 경기도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경기도가 올해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사업(TNR)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교육 홍보 활동에 나선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교육 영상'을 제작,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을 통해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윤주 서정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한 이번 교육 영상에는 길고양이에 대한 기초지식과 관리방법, 국내외 길고양이 중성화 사례 등의 내용을 담아 시군 공무원, 수의사, 도민들이 길고양이 정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게 했다.

또한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지침에 따른 포획과 중성화수술, 방사 과정별 준수사항을 소개하는 등 시군 담당자들이 지침을 준수하며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이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는 지난해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지침 미준수로 인한 다수 민원을 수렴, 올해 1월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침을 개정했다. 개정된 지침에는 Δ시군별 매월 1회 점검 추진 Δ위탁업체 선정 시 선정위원회 개최 권고 Δ지침 및 과업지시 반복 위반 시 계약해지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도는 시군 동물보호 담당자와 TNR 위탁기관이 이번 영상을 활용해 의무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 TNR 사업의 표준화와 개정된 지침 준수를 도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3월중 시군에 해당 영상 배포를 완료했다.

또한 올바른 길고양이 보호 관리와 TNR 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경기도 지식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받을 수 있다.

영상 제작에 참여한 경기북부길고양이연합 고경숙 대표는 "중성화 사업을 추진할 때 '몰라서 또는 알고도 귀찮아서' 지침이 지켜지지 않는 것을 종종 봤다"며 "이번 교육으로 TNR사업 참여자들이 기본이지만 지켜야 할 사항을 준수해 길고양이들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 7기 경기도는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Δ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지원 Δ길고양이 중성화의 날 Δ길고양이 서식현황 및 관리기준 수립 용역 사업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길고양이와 공존하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민원 해소와 길고양이 개체 수 조절을 위해 2018년부터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비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0년 총 2만5363마리 길고양이 중성화를 완료한 바 있으며 2021년에는 2만5990마리 중성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교육. 사진 경기도 제공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