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08 (목)
"기존에 다하던 정책들"…박영선·오세훈 '반려 표심' 공략하지만
"기존에 다하던 정책들"…박영선·오세훈 '반려 표심' 공략하지만
  •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승인 2021.03.26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각 후보 캠프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반려동물 인구가 1500만명 가까이 늘어나면서 서울시장 후보들도 반려가구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동물보호단체는 반려동물에 한정된 공약이 아닌 동물복지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KB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1448만명이다. 이중 306만명이 서울에 살고 있다. 서울시민 3명 중 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셈이다.

앞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앞다퉈 반려동물 관련 현장을 찾아 공약을 발표했다.

두 후보가 내놓은 공약은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 반려동물 놀이터·유기동물 지원 시설 설치 등으로 상당부분 겹쳤다.

박 후보는 지난 16일 동작구 보라매공원 반려동물 놀이터를 찾아 "저도 진돗개 2마리를 키우는 반려인"이라며 반려동물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공약으로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와 가격공시제, 반려견에게 물렸을 때 치료받을 수 있는 시민보험 도입 등을 내세웠다.

반려견 놀이터를 25개 자치구에 설치하고 유기동물을 관리하는 동물복지지원센터를 권역별로 설치하겠다고도 했다. 동물 학대 사건 전담부서 설치와 모든 자치구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도 약속했다.

오 후보는 지난 13일 강남구에서 열린 케이펫 페어에 참석해 "반려동물 관련 복지서비스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공약을 내놨다.

오 후보 역시 진료비 표준화를 꺼냈다. 반려묘 놀이터와 유기동물 구출치료·교육·입양 플랫폼 구축도 약속했다. 그 밖에 펫보험 및 신탁 관련 입법을 추진하고 서울시 지정 반려동물병원도 늘리겠다고 했다.

동물보호단체는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이 반려동물에 한정돼 있고 그마저도 기존에 서울시가 이미 하는 정책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후보들의 공약에 대해 "동물을 위한 공약이라기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위한 공약"이라며 "그마저도 이전 시장을 비판하면서 그 정책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세로 박 후보와 오 후보가 공약으로 내놓은 반려동물 진료비 표준화는 정부에서 관련 법령을 마련한 상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관련 내용을 담은 수의사법 일부개정안을 재입법 예고했다. 서울시도 구체적인 법안이 나오는 대로 관련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반려동물 놀이터 확대도 서울시에서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현재 반려동물 놀이터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어린이대공원, 월드컵공원, 보라매공원 등 3곳과 자치구가 운영하는 4곳 등이다.

길고양이 급식소는 이미 시행 근거가 마련됐다. 서울시 동물보호조례를 개정해 소공원과 근린공원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가 가능해졌다.

조 대표는 "서울시내만 해도 실내동물원이 많고 채식권 보장 등 여러가지 현안이 있다"며 "정부기관들이 동물복지 제품을 사용하는 등 동물복지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노력들이 병행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1일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45개 단체도 후보들의 공약이 반려동물에 한정돼 있다며 개 보신탕 판매 단속, 펫숍 강아지 판매 금지, 비건 친화 등 동물복지 확대를 요구했다.

한편 신지혜 기본소득당 서울시장 후보는 공약으로 탈육식, 동물실험 축소, 동물전시·동물쇼 중단 등을 내놨다. 신지예 무소속 서울시장 후보 역시 개식용금지와 공공기관 채식선택권 보장 등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