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28 (금)
충주 도심 하천에도 수달 출현…시민은 반기는데 시는 무관심
충주 도심 하천에도 수달 출현…시민은 반기는데 시는 무관심
  •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승인 2021.08.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암지, 지현천 등 수달 목격 잇따라…보호 대책 없어
시민 "주요 이동로에 장애물 철거하고 쉼터 만들어야"
사진은 올해 초 도심 속 호수인 호암지에서 목격된 수달 모습.(뉴스1 DB)2021.8.22/© 뉴스1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충주에서 수달이 잇따라 목격되는 가운데 충주시가 수달 보호대책을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2일 지현동 주민에 따르면 지난 19일 밤 11시쯤 쓰레기를 버리러 나갔다가 지현천에서 수달을 목격했다.

주민은 호암지에 살고 있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집 앞 하천에서 수달을 볼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고 기뻐했다. 그러면서 천연기념물 수달이 좀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지금 하천 정비공사 중인데 수풀 제거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충주에서 수달을 목격했다는 시민은 여럿이다. 호암지뿐만 아니라 중앙탑이 있는 탄금호, 도심 속 충주천에서도 출현했다는 제보가 있다.

그런데 수달이 산다는 걸 충주시에 알리려던 주민들은 어디에 제보해야 할지 몰라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실제 충주시 홈페이지 어디에서도 천연기념물 수달이 도심에 살고 있다는 제보를 할 장소나 안내를 찾을 수 없다.

따라서 먼저 제보창구부터 만들고 수달 개체 수와 서식지를 파악해 주요 이동로에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는 게 주민의 생각이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수달 주요 이동로에 안전하게 숨을 수 있는 쉼터를 만들어 수달을 보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는 호암지 등에서 수달을 목격했다는 시민의 제보가 이어지고 있어도, 수달과 관련해 눈에 띌 만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민 윤모씨는 "충주시는 수달을 형상화한 캐릭터 '충주씨'를 만들어 홍보하고 있는데, 정작 수달보호에는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

충주는 옛날부터 수달이 많이 살아 달천(㺚川)과 수달피고개라는 지명까지 있을 정도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