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58 (토)
文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안정화에 총력…개 식용금지 검토할 때"(종합)
文 "단계적 일상회복 위해 안정화에 총력…개 식용금지 검토할 때"(종합)
  •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승인 2021.09.2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코로나19 방역상황 등 현안 논의
유기 반려동물 관리 개선 관련 보고…"관계 부처서 검토해달라"
문재인 대통령. 2021.9.14/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단계적 일상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증가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라며 "정부 방역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와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 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추석 연휴 이후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김 총리는 이 자리에서 "4차 대유행 이후 숨은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누적됐고,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를 계기로 이동과 모임이 늘면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최대한 당기기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의 확진자 증가를 최대한 빠르게 안정시키는 것이 관건이므로 진단검사 확대 등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김 총리는 "국민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덕분에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라며 "10월 중 전 국민 70% 2차 접종 목표도 최대한 조기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백신 물량도 충분히 확보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 총리는 "수용성 있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총리 중심으로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가칭)를 구성해 국민 여론을 듣고 10월 중 실천 로드맵을 만들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이동량이 늘어나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이 방역의 중대한 기로"라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므로 총리를 중심으로 정부 전체가 방역 대응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 대응에 지장이 없도록 생활치료센터와 병상 확보 문제를 관계 부처와 지자체가 각별하게 챙겨달라"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이후 많은 국민이 자발적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방역 상황 조기 안정화에 동참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조기 전환을 위해 2차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이는 것과 함께 아직도 550만명에 달하는 백신 미예약 국민의 참여를 끌어내는 데도 총력을 다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해 Δ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Δ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Δ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Δ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Δ동물보호 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며 "관계 부처에서 검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은 오는 30일 김 총리가 주재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 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