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08 (금)
용인 탈출 곰 5마리 중 2마리 사살·2마리 생포…1마리 추적(종합)
용인 탈출 곰 5마리 중 2마리 사살·2마리 생포…1마리 추적(종합)
  •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승인 2021.11.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장서 직선거리 2km 지점서 발견…“갑자기 뛰어들어 사살”
우리 문 잠겨있어…경찰, 열어줬을 가능성 수사·단서 찾은 듯
지난 22일 용인의 사육농장에서 탈출했다 사살된 반달가슴곰.(뉴스1 DB)© News1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지난 22일 오전 경기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사육농장을 탈출한 반달가슴곰 5마리 가운데 1마리가 추가 사살됐다.

23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20분께 용인시 호동 한 농장 인근에서 반달가슴곰 1마리가 포획단에 의해 사살됐다.

이 곰은 갑자기 튀어나와 포획단을 향해 달려들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달가슴곰이 사살된 지점은 곰이 탈출한 사육농장에서 직선 거리로 2㎞가량 떨어진 위치다.

시와 포획단은 사살된 곰이 전날 사육농장 부근을 배회하다 산등성이를 타고 반대편인 호동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곰이 갑자기 달려들어 어쩔 수 없이 사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인 22일 오전 10시 50분께 이동읍 천리 이장 A씨가 곰 사육농장에서 500m가량 떨어진 용천초등학교 뒤 야산에서 곰 1마리를 발견했다고 용인시에 신고했다.

처음 발견된 곰은 이 농장에서는 사육 중이던 16마리 가운데 우리를 빠져나온 5마리 가운데 1마리다.

당시 우리를 나온 5마리 가운데 2마리는 사육장 지붕에 앉아 있다 먹이로 유인한 포획단에 붙잡혔지만 3마리는 탈출했다.

탈출한 곰 3마리 가운데 1마리는 탈출 50여분만인 오전 11시 40분께 사육장 인근에서 발견됐다.

당초 생포된 것으로 알려진 이 곰은 포획단이 마취총을 수차례 발사했지만 마취가 되지 않으면서 인근 지역을 돌아다니다 포획단 등 사람에게 달려들어 오후 1시 10분께 결국 사살됐다.

23일 사살된 곰을 포함해 2마리가 사살되면서 탈출한 곰은 1마리만 남게됐다.

시는 현재 수렵회원 15명 등 50여명을 투입해 나머지 곰 1마리를 찾기 위한 수색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반달가슴곰 5마리가 탈출한 용인 사육농장 모습(뉴스1 DB)© News1

탈출한 곰 5마리는 같은 우리에 있었는데 신고를 받고 용인시 등 관계기관 관계자들이 해당 농장을 찾았을 때 곰이 탈출한 우리의 문이 잠겨 있었고 우리의 파손 등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누군가 문을 열어준 뒤 다시 잠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탈출 원인에 대한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은 탈출 원인에 대한 단서를 찾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와 봐야 정확한 탈출 원인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농장에서는 지난 7월 6일에도 반달가슴곰 1마리가 탈출했다 사살됐다.

당시 농장주는 곰 1마리를 밀도축한 뒤 1마리가 탈출하자 2마리가 탈출한 것으로 허위 신고해 구속돼 있다.

농장주 구속 후 관리청인 한강유역환경청은 용인시, 시민단체 등과 대책회의를 갖고 용인시 등이 자체 보유하고 있는 사료를 곰들에게 우선 공급하고 있다.

한강청은 농장주의 구속 상태가 지속될 것에 대비, 안정적인 먹이공급을 위해 야생생물관리협회 회원 중 전담자를 지정해 사료를 공급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