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53 (금)
김총리 "개 식용 논란, 민관합동 기구에서 사회적 합의 도출할 것"
김총리 "개 식용 논란, 민관합동 기구에서 사회적 합의 도출할 것"
  •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승인 2021.11.2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오래된 문화로만 보기 어렵다 목소리 커져"
"신산업 규제혁신 8번째…재생에너지·ICT 융합·바이오헬스 중심 과제 선정"
김부겸 국무총리 2021.11.2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25일 개 식용 금지 문제와 관련, "정부는 민간이 중심이 되는 민관합동 논의기구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하는 한편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관련 제도도 함께 개선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개 식용의 공식적 종식을 위한 사회적 논의 추진방향' 안건을 상정했다.

김 총리는 "개 식용 관련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닌,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30여년 이상 이어져 온 오래된 문제"라며 "특히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구수가 급증하고 동물권과 동물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 식용을 '오래된 식습관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겠나'라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관계부처는 논의기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실태파악을 비롯해 다양한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논의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또 다른 안건으로 '제8차 신산업 현장애로 규제혁신 방안'을 상정하고 "정부출범 후 7차례에 걸친 340여건의 규제혁신에 이어 오늘은 신재생에너지·ICT 융합·바이오헬스 분야를 중심으로 30여건의 개선과제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그동안 정부는 규제샌드박스, 네거티브 규제전환 등 K-규제혁신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낡은 규제들을 혁파하는데 매진해 왔다"며 "투자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가시적인 성과도 있었지만 최근 대한상의 조사에 의하면 신산업 규제로 사업 지연을 겪은 기업이 70%에 이를 정도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은 것 또한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안전에 대한 우려, 이해관계자간 갈등으로 이번에 포함되지 못한 사례들도 포기하지 않고 해결책을 찾아드릴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공직자들을 향해 "서서히 끓고 있는 냄비 속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항상 깨어 있는 자세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마지막 안건인 '에너지 분야 현안 점검'과 관련, 김 총리는 "정부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전력수급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비상시를 대비한 예비전력 확보와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한전 및 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겨울철은 한파로 난방용 전기사용이 증가하는 시기로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더욱이 이번 겨울은 최근 상승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시장가격이 발전연료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2017년 '에너지 전환로드맵'에 따라 진행된 원전의 단계적 감축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절차가 다음달 9일부터 실시된다고 언급하며 관계부처에 객관적 비용 평가와 필요한 예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