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48 (금)
"들개 번식 막자" 광주시, 내년부터 마당개 중성화 수술비 지원
"들개 번식 막자" 광주시, 내년부터 마당개 중성화 수술비 지원
  •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승인 2021.12.2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140두, 최대 36만원 …유실·유기동물 발생 예방
마당개 자료사진./ 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시는 내년부터 마당개의 중성화 수술비를 지원하는 '실외 사육견 중성화 수술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소형 반려견과 달리 동물등록에 소홀하기 쉬운 '마당개'의 동물등록을 활성화하고 유실·유기동물이 됐을 때 들개 번식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내년에는 첫 시범으로 140마리에 대해 1마리당 최대 36만원을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마당 등 실외에 묶어두거나 울타리 안에 풀어 놓고 기르는 5개월령 이상부터 6세 미만의 반려견으로, 성견이 됐을 때 10㎏ 이상의 체중을 가진 진돗개 유사품종의 대형견이다.

자치구의 대상자 공개 모집 기간에 마당에서 키우고 있다는 사진 등 증명서류를 갖춰 신청하면 된다.

대상으로 선정되면 소유자가 지정 동물병원에서 반려견의 동물등록 여부를 확인한 후 중성화수술을 받으면 된다.

비용은 20㎏이상 암컷 기준 40만원이다. 반려견 소유자는 10%만 동물병원에 지불하고, 90%(최대 36만원)는 자치구가 지원한다.

1인당 최대 2마리까지 신청할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5세 이상 고령자, 독거노인을 우선 순위로 지원하고 일반 시민은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김현중 시 생명농업과장은 "실외 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은 동물등록에 소홀하기 쉬운 마당개가 대상"이라며 "유실·유기 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들개 번식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므로 시민들이 적극 협조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