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1 01:18 (일)
함초·사자발쑥 넣은 고양이 사료 개발돼…신장 건강관리에 도움
함초·사자발쑥 넣은 고양이 사료 개발돼…신장 건강관리에 도움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2.07.1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 사료생물공학 연구팀, 항비만 사료 개발
함초, 개똥쑥, 사자발쑥 활용한 기능성 고양이 사료(건국대 사료생물공학 연구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함초와 개똥쑥, 사자발쑥의 식물발효추출물을 활용한 기능성 고양이 사료가 개발됐다.

18일 건국대학교 사료생물공학 연구팀(김수기 교수)에 따르면 함초와 개똥쑥은 항비만 효과가 있고, 함초와 사자발쑥은 크레아티닌(creatinine) 수치를 낮게 유지해 신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지난 2021년부터 2년간 엔딕(대표 임택주)과 함께 반려묘의 비만 및 신장질환용 맞춤형사료 개발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3T3-L1 세포를 이용한 항비만활성 평가에서 함초 등 식물발효추출물은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함초와 개똥쑥의 추출물은 지방세포 분화를 억제했다.

특히 발효함초는 체중 감소와 혈중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등 항비만 효과를 보였다. 이들 식물은 발효 후 루틴과 프로토카테츄산 등 항비만 성분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수기 건국대 교수는 "반려묘가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신장질환, 간지질증, 골관절염 등 질병 발병으로 수명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에 개발한 항비만 및 신장질환 예방 기능성 사료는 고양이의 수명을 늘리고 국내산 사료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료 개발은 농촌진흥청 '반려동물산업 활성화 핵심기반기술 개발 사업'(단장 충북대 최석화 교수) 지원으로 이뤄졌다.

 

 

 

건국대 동물자원과학과 김수기 교수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시골개, 떠돌이개 중성화 및 환경개선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