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23 (토)
공원에 토끼 사육장 설치한 구청, 동물학대 논란…한주 만에 철거 위기
공원에 토끼 사육장 설치한 구청, 동물학대 논란…한주 만에 철거 위기
  •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승인 2022.07.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북구, 주민 민원에 사육장 내 토끼 6마리 보호시설로 옮겨
건초 대신 사료 먹여…왕성한 번식력에 개체수 조절 실패 우려
부산 북구 화명동 장미공원에 설치된 토끼 사육장의 모습.2022.7.28/ⓒ 뉴스1 노경민 기자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부산의 한 구청에서 예산을 들여 만든 토끼 사육장이 동물학대 논란이 일면서 설치된 지 일주일만에 철거 위기에 처했다.

사육장 내부의 토끼집이 철거됨에 따라 일부 주민들은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지만, 그동안 '동물친화 도시'를 표방해 온 구청으로서는 동물학대 논란이 일면서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30일 북구청 등에 따르면 구는 일주일 전 180여만원을 투입해 화명동 장미공원에 토끼 사육장을 설치했다.

취재진이 직접 찾아가 본 결과 사육장에는 성토(成兎, 다 자란 토끼) 2마리와 새끼 토끼 4마리 등 총 6마리가 살고 있었다.

천장이 있는 나무집 안에 사료통이 놓여 있었고, 토끼가 나갈 수 없도록 철제 울타리가 설치돼 있었다. 현장에는 토끼를 보러 온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문제는 사육장을 찾은 일부 구민들이 민원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토끼 특성상 번식력이 왕성해 집단 사육이 적절하지 않고, 설령 사육한다 해도 중성화가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는 것이 민원 사유다.

사육장 내부는 흙으로 차 있어 건초를 먹어야 할 토끼들이 구청에서 제공하는 사료를 먹고 있는 점도 문제다. 토끼는 평생 이빨이 자라기 때문에 치아 관리가 중요한데, 건초를 섭취해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여름철 무더위에 그늘막이 충분하지 못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공원 관리인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전 길고양이가 울타리를 넘어 사육장에 들어가 토끼를 잡아먹을 뻔한 아찔한 사고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 관리인 A씨는 "사육장을 본 사람들의 반응도 대체로 부정적"이라며 "시설도 다소 비좁아 토끼들도 제대로 살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3년 전 전국 3대 개시장이었던 구포개시장 완전 폐업을 이끌어낸 북구는 그동안 '동물친화 도시' 이미지 구축에 힘을 쏟았다. 하지만 이번 철거 사태로 인해 어느 정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29일 기준 구청에는 사육장과 관련한 민원이 15건 접수됐다. 민원이 잇따르자 구는 지난 28일 뒤늦게 토끼 6마리를 모두 임시 보호 시설로 옮기고 일부 시설을 철거했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고 동물과 교감할 기회를 조성하기 위해 사육장을 설치했다"며 "부정적으로 보는 주민들도 있어 시설을 계속 유지할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동물보호단체는 구청이 토끼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섣부르게 사육장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서울 한 초등학교가 교내에서 키우던 토끼의 개체수 조절에 실패해 야산에 방사한 사건을 사례로 들며 장미공원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드러냈다.

토끼보호연대는 "사료는 건초에 부족한 영양분을 제공할 수 있지만 주식이 돼선 안 된다"며 "장미공원뿐만 아니라 전국 공원에서 토끼 사육장을 운영하는 곳이 많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건강한 환경에서 토끼를 기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