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53 (금)
'끼북아 잘 살아'…국립해양박물관, 완치한 푸른바다거북 제주 방류
'끼북아 잘 살아'…국립해양박물관, 완치한 푸른바다거북 제주 방류
  • (부산=뉴스1) 백창훈 기자
  • 승인 2022.08.2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로 돌아가는 푸른바다거북 '끼북이' 모습.(국립해양박물관 제공)


(부산=뉴스1) 백창훈 기자 = 국립해양박물관은 25일 제주 서귀포시 중문 색달해수욕장에서 치료를 끝낸 국제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을 바다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부산에 위치한 국립해양박물관은 멸종위기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서식지 외 보존기관’이다. 좌초되거나 혼획된 해양생물을 구조‧치료 및 재활시킨 뒤 서식지에 방생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방류한 거북은 박물관 수족관에서 재활치료를 받던 '끼북이'란 이름을 가진 거북이다. 지난 2018년 5월23일 남해 인근 정치망에서 구조된 후 박물관으로 이송된 붉은바다거북 2마리와 푸른바다거북 4마리 중 한 마리이다.

이들 6마리 거북이 중 상태가 좋지 않던 푸른바다거북 2마리는 이송 직후 먹이반응을 하지 않은 채 폐사됐다. 나머지 4마리 중 3마리는 건강이 회복돼 지난 2019년 8월 제주에서 방류됐다.

끼북이는 복갑이 손상되고 연화증상이 심해 회복이 더뎠다. 하지만 전문적인 치료와 적응훈련으로 마침내 완치돼 바다로 돌아갔다.

이날 색달해수욕장에서 진행된 바다거북 자연방류 행사에서는 끼북이 외 다른 해양동물구조·치료기관에서 치료한 바다거북 5마리도 함께 방류됐다.

김태만 국립해양박물관장은 "대표적 멸종위기종인 바다거북이 해양쓰레기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더 이상 해양생물이 해양쓰레기로 고통받지 않도록 전국민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