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9:28 (화)
"개 죽음 내 탓 아냐" 반려견 친 운전자 뼈 부러뜨린 60대, 2심 징역 8월→1년
"개 죽음 내 탓 아냐" 반려견 친 운전자 뼈 부러뜨린 60대, 2심 징역 8월→1년
  • (전주=뉴스1) 김혜지 기자
  • 승인 2023.01.29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해·필로폰 투약 혐의…1심 "우발적 범행" 징역 8개월 선고
항소심 "일방적 폭행, 피해자 중상…마약 범죄 해악 커 엄벌"
ⓒ News1 DB


(전주=뉴스1) 김혜지 기자 = 자신이 키우던 반려견을 차로 쳐 죽게 한 운전자를 폭행해 뼈를 부러뜨린 60대가 항소심에서 1심보다 무거운 형을 선고받았다. 수차례 마약·폭력 전과가 있던 이 남성은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도 기소돼 유죄가 인정됐다.

전주지법 제1형사부(부장판사 노종찬)는 상해 및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64)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8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28일 밝혔다. 재판부는 40시간 약물중독 재활 교육 프로그램 이수 명령은 원심대로 유지했다.

A씨는 지난해 5월1일 오전 6시께 전북 군산의 한 전통시장 인근에서 B씨(64)를 마구 폭행해 다치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조사 결과 두 사람은 사흘 전 B씨가 운전하던 차량에 A씨 반려견이 치어 죽은 사고에 대해 대화하던 중이었다.

B씨가 "강아지가 죽은 것은 유감이지만 제 잘못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하자 화가 난 A씨는 B씨 얼굴을 수차례 때리고 다리를 걸어 바닥에 넘어뜨린 뒤 몸통을 마구 걷어찼다. A씨의 폭행으로 B씨는 전치 6주의 다발 골절 등 중상을 입었다.

앞서 A씨는 같은 해 3월17일 오전 11시께 군산에 있는 자택에서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도 기소됐다. A씨는 2021년 가을 무렵 지인으로부터 받은 필로폰 0.03g을 일회용 주사기를 이용해 팔에 주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1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마약류 관련 범죄 등으로 3차례 처벌받은 전력이 있고, 폭력범죄로도 여러 번 처벌받았는데도 재범해 죄질이 나쁘다"며 "다만 필로폰 투약이 1회에 그쳤고 자수한 점, 피고인이 키우던 애완견에 발생한 사고로 인해 우발적으로 상해를 저지른 것으로 보이는 점을 참작했다"며 징역 8개월을 선고했다.

그러자 검사는 "형이 너무 낮다"며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마약류 관련 범죄는 정신을 피폐하게 할 뿐만 아니라 중독성·환각성으로 인해 사회에 미치는 해악이 크므로 엄벌할 필요가 있다"며 "무엇보다 피해자를 일방적으로 폭행해 피해자가 상당히 중한 상해를 입었고, 피해자가 엄한 처벌을 탄원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원심의 형은 너무 가벼워 부당하다"며 1심보다 4개월 높은 형량을 선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