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4:28 (수)
'보신탕 문화와 전쟁'에 나선 동물보호단체
'보신탕 문화와 전쟁'에 나선 동물보호단체
  • (서울=뉴스1) 천선휴 기자
  • 승인 2015.11.23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경기도 성남시 모란시장에서 인도주의행동연합 회원들이 생동물도축 금지를 위한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자료사진) © News1

(서울=뉴스1) 천선휴 기자 = 동물보호단체들이 한국에서 개 식용 문화를 종식하겠다며 잇따라 행동에 돌입했다. 동물보호법 위반과 관련한 처벌을 이끌어내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활동에 나선 것이다.

동물보호단체 케어(공동대표 박소연·전채은)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정예 조사요원을 뽑아 개 도축 현장을 조사해 개 식용 반대 여론을 형성하겠다고 밝혔다. 선정된 조사요원들은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모란시장, 칠성시장, 구포시장 등 재래시장을 돌며 개 도축 실태를 파악한다.

박소연 대표는 23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개 식용 금지를 위해 지금까지 개 농장의 실태를 고발하는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했지만 이젠 보다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쓰려고 한다"면서 "일단 매일 끔찍한 도살이 벌어지고 있는 재래시장의 개 도축 실태를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지금까지 법이 없다는 판단 때문에 개 도축에 대해 처벌 사례가 없지만 이건 분명한 동물보호법 위반"이라면서 "꼭 불법성을 판단 받아 동물보호법 위반에 대한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카라(대표 임순례)는 지난 9월 일부 개 농장의 실태를 조사해 고발한 바 있다. 더러운 철창 위에서 비바람을 맞으며 음식물쓰레기로 연명하다 도살되는 식용 개들의 모습이 충격을 안겼다.

카라 측 조사에 따르면 개 농장에서 '동물 복지'는 딴 나라 얘기였다. 일부 개 농장은 '자가 수술'로 성대를 뜯어내 개가 짖지 못하게 했다. 개 짖는 소리로 인한 민원을 피하기 위해서다.

활동성이 강한 투견끼리 교배해 태어난 개들은 철장 속에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며 자라고 있었다. 카라 측은 "현행법만 엄정하게 지키면 개도살장, 개 지육 거래, 보신탕집은 모두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9월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개 사육 시설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개 농장은 1만7059곳이고 사육 중인 개는 200만 마리(추정)다.

한 농장은 무려 1500마리나 되는 개를 사육해 사실상 '개 공장'식으로 운영됐다. 1000마리 이상 개를 사육하는 농장은 전국적으로 69개나 되는 것으로 추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