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43 (목)
김건희 여사, 佛 외교장관 만나 "동물권 정책 교류" 희망
김건희 여사, 佛 외교장관 만나 "동물권 정책 교류" 희망
  •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승인 2023.04.15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대사관 개관식 참석 전 콜로나 장관과 환담
콜로나 장관, 尹대통령·김 여사 프랑스 방문 요청
김건희 여사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열린 개관식에 앞서 카트린 콜로나(Catherine Colonna) 프랑스 외교장관과 환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4.15/뉴스1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15일 프랑스 외교장관을 만나 동물권 강화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여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을 만나 환담을 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김 여사는 프랑스에서 새 동물복지법 통과로 2024년부터 펫숍에서 유기동물 입양 외 반려동물을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는 점을 언급하며 양국이 "동물권 진전을 위해 정책 교류를 이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또 "르 꼬르뷔지에, 자코메티, 피카소 등 세계적 예술가들이 프랑스인이 아니지만 전 세계 사람은 이들을 프랑스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프랑스의 정신이 훌륭한 예술가를 배출하는 밑바탕이 됐다"고 했다.

콜로나 장관은 프랑스 헌법 등에 동물 존중 정신과 동물이 감정을 지닌 생명체라는 점이 명시돼 있다고 김 여사에게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프랑스 방문을 요청했다.

김건희 여사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열린 개관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3.4.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날 환담은 대사관 개관식에 앞서 진행됐다.

주한프랑스대사관은 한국 1세대 건축가인 김중업 선생이 1962년 설계했으며, 지난 2018년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 이날 완공됐다.

김 여사는 개관식에 참석해 "한국의 얼과 프랑스 고유의 매력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건축물"이라고 축하했다.

김 여사는 과거 자신이 '르 코르뷔지에' 한국특별전을 준비할 당시 프랑스 대사관에서 도움을 받았던 인연도 소개했다.

이어 김 여사는 신축한 업무 건물에 한국전쟁 참전용사 이름이 새겨진 것을 언급하며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양국이 오랜 우정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 여사는 최근 청와대 상춘재에서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들과 비공개 오찬을 한 자리에서도 임기 내 개 식용을 종식하겠다며 동물복지 강화 의지를 나타낸 바 있다.

지난 2018년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 주한 프랑스 대사관이 완공됐다. 프랑스 대사관은 한국 현대 건축 1세대 고(故) 김중업 씨가 설계했다. 사진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의 모습. 2023.4.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