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佛 외교장관 만나 "동물권 정책 교류" 희망

프랑스대사관 개관식 참석 전 콜로나 장관과 환담 콜로나 장관, 尹대통령·김 여사 프랑스 방문 요청

2023-04-15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15일 프랑스 외교장관을 만나 동물권 강화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 여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카트린 콜로나 프랑스 외교장관을 만나 환담을 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김 여사는 프랑스에서 새 동물복지법 통과로 2024년부터 펫숍에서 유기동물 입양 외 반려동물을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는 점을 언급하며 양국이 "동물권 진전을 위해 정책 교류를 이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또 "르 꼬르뷔지에, 자코메티, 피카소 등 세계적 예술가들이 프랑스인이 아니지만 전 세계 사람은 이들을 프랑스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프랑스의 정신이 훌륭한 예술가를 배출하는 밑바탕이 됐다"고 했다.

콜로나 장관은 프랑스 헌법 등에 동물 존중 정신과 동물이 감정을 지닌 생명체라는 점이 명시돼 있다고 김 여사에게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프랑스 방문을 요청했다.



이날 환담은 대사관 개관식에 앞서 진행됐다.

주한프랑스대사관은 한국 1세대 건축가인 김중업 선생이 1962년 설계했으며, 지난 2018년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 이날 완공됐다.

김 여사는 개관식에 참석해 "한국의 얼과 프랑스 고유의 매력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건축물"이라고 축하했다.

김 여사는 과거 자신이 '르 코르뷔지에' 한국특별전을 준비할 당시 프랑스 대사관에서 도움을 받았던 인연도 소개했다.

이어 김 여사는 신축한 업무 건물에 한국전쟁 참전용사 이름이 새겨진 것을 언급하며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양국이 오랜 우정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 여사는 최근 청와대 상춘재에서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들과 비공개 오찬을 한 자리에서도 임기 내 개 식용을 종식하겠다며 동물복지 강화 의지를 나타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