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8:08 (토)
[펫레시피]뚱냥이의 다이어트를 위한 ‘닭발 수프’
[펫레시피]뚱냥이의 다이어트를 위한 ‘닭발 수프’
  •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승인 2016.06.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와 관절 건강에 좋은 닭발을 활용한 '닭발 수프'는 입맛이 까다로운 비만 고양이들의 특별 간식이 될 수 있다.(사진 네이버 블로거 '오지랑 차돌이의 달콤공간')© News1

(서울=뉴스1) 김지유 기자 = 평생의 절반 이상을 잠으로 보내는 고양이들은 활동량이 많지 않고, 개들처럼 보호자와 함께 운동을 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해 비만이 되기 쉽다.

그래서 많은 보호자들은 운동 대신 식이요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입맛도 까다로워 갑작스럽게 다이어트에 좋은 사료로 바꿀 경우 식음을 전폐할 수 있기 때문에 기호성 또한 고려해야 한다.

이때 추천되는 식재료는 다이어트에 좋은 '닭발'. 그럼 '뚱냥이'라 불리는 비만 고양이들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닭발 수프'를 만들어보자.

Δ 재료
무뼈 닭발, 물, 단호박 또는 고구마

Δ 조리법
1. 오목한 볼에 무뼈 닭발과 밀가루를 넣고 손으로 문지르거나, 식초물에 담궈 불순물을 제거한다.

2. 무뼈 닭발에 발톱, 뼈 조각이 남아 있다면 가위로 깨끗이 제거한다.

3. 손질이 끝난 무뼈 닭발은 고양이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자른 후 뜨거운 물에 푹 삶는다.

4. 삶은 단호박 또는 고구마를 으깬 후 닭발 삶은 물에 넣어주고 한소끔 더 끓인다. 이때 야채의 향이 강할 경우 고양이가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약간만 첨가한다.

5. 완성된 닭발 수프는 열기를 식혀 급여한다. 닭발 수프는 미지근한 상태에는 액상 상태지만, 열기가 식은 저온에서는 젤리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고양이의 기호성을 고려해 급여하면 된다.

Δ 전문가 팁
이미진 수의학 박사(반려동물 유기농 펫푸드 전문 (주)이레본): 고양이 비만의 원인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의 불균형, 중성화, 운동 부족 등 개와 동일하다.

고양이가 비만에 걸릴 경우 당뇨, 췌장염, 방광염, 요로결석,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만약 고양이가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고 특별한 질병이 없는 경우에도 비만일 경우 적정 칼로리 섭취 및 놀이를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 고양이의 간식 식재료 '닭발'은 콜라겐이 풍부해 관절 건강에도 좋고 100g당 약 27kcal로 칼로리도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닭발 수프'에는 닭발과 궁합이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야채로 단호박 또는 고구마를 추천한다.

만약 반려묘가 다이어트 사료를 잘 먹지 않을 경우 ‘닭발 수프’를 사료에 약간 섞어 주거나, 하루에 한번 적정량의 닭발 수프로 단기간 대체하는 것도 괜찮다.

5kg의 고양이를 기준으로 '닭발 수프'는 하루에 100~150g 정도 급여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