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23 (토)
창원시, 반려동물 장묘시설 추진
창원시, 반려동물 장묘시설 추진
  • (부산ㆍ경남=뉴스1) 이상욱 기자
  • 승인 2016.01.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려진 반려동물. 뉴스1 DB© News1 이상욱 기자

(부산ㆍ경남=뉴스1) 이상욱 기자 = 경남 창원시설공단(이하 공단)이 공공기관 가운데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친환경 장묘시설’을 추진한다.

권영균 창원시설공단 기획전략부장은 1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반려동물의 사체 처리 방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이에 따라 공단은 반려동물 장묘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권 부장은 또 “반려동물의 안정적 사후 처리로 감염병 예방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공공 차원의 장묘시설 조성을 고려했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공단은 반려동물 장묘시설의 최적지로 지난해 1월부터 가동중단 상태에 있는 진해화장장을 검토하고 있다.

공단은 이곳에 화장로 2기를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또 장례식장과 납골당 등 시설은 이곳의 부대시설을 리모델링해 사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 진동 창원공원묘원 내 마산화장장과 진해 천자원 인근도 검토 대상지로 꼽고 있다.

공단은 시설을 운영할 경우 민간시설보다 저렴한 사용료를 책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창원시에 등록된 반려동물과 저소득층은 추가 할인혜택을 적용할 계획이다.

권 부장은 “공단은 상복공원과 마산화장장, 진해화장장을 관리·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첨단 공해방지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 장묘시설을 조성해 국내 동물 장묘문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단은 동물 장묘시설 조성을 위해 조만간 각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공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등록된 반려동물은 2만184두이며 이 중 유기동물은 1620두에 이른다고 밝혔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등록이 의무제가 아닌 탓에 등록하지 않은 반려동물을 합하면 전체 가구의 18%인 7만4000여 가구가 반려동물을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재 반려동물은 동물병원에서 죽으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소각 처리되지만 일반 가정에서 발생되는 동물 사체는 일반폐기물 처리법에 따라 생활쓰레기 봉투에 담아 폐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내 반려동물 사육 인구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선 시점에 죽은 반려동물의 불법 매립과 투기 등 무분별한 사체 처리로 병원균 등 각종 질병을 옮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공공에서 운영하는 일반 화장시설에서 반려동물을 화장해야 한다는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전국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식허가를 받고 동물의 장례 등을 하는 장묘업체는 경기도를 포함 수도권 13곳, 부산권 1 곳 등 총 14 곳으로 모두 민간시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