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13 (월)
여야 "먹거리 안전 위해 동물복지 농장 확대해야" 한목소리
여야 "먹거리 안전 위해 동물복지 농장 확대해야" 한목소리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17.09.1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복지국회포럼은 15일 '밀실사육문제와 동물복지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열였다.© News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여야가 안전한 먹거리(먹을거리)를 위해 동물복지 농장을 확대해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정부도 동물복지를 위한 방안이 제시되면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물복지국회포럼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밀식 사육문제와 동물복지 농장 확대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열고 조류독감(AI), 구제역, 살충제 계란 사태의 원인으로 꼽히는 밀식 사육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환영사에서 "비용과 생산성만을 쫓는 밀식 사육방식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밀식사육이 경제적 이득을 지속적으로 가져다주는 방식인지, 국민의 식탁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방식인지 여부를 따져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식용동물을 비위생적으로 밀식사육하는 방식이 사람들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많은 전문가들이 동물복지 농장 육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최소한의 생육 환경을 갖추면 질병 감염도 예방하고 축산물의 품질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도 "살충제 계란 파동과 함께 조류독감의 근본적인 원인은 공장식 동물농장 사육방식과 비위생적인 관리 때문"이라며 "동물사육에 있어 동물의 본성적 활동을 제약하는 사육방식을 동물친화적 사육방식으로 개선하는 것과 함께 동물복지강화를 위한 시설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축사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해 동물복지를 강화하도록 할 것"이라며 "생산정보를 공개하고 축산농장인증제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면서 여러 방안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토론회는 문운경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과장이 '국내 복지농장 현환 및 시사점'을, 이혜원 건국대 3R동물복지연구소장이 '해외 동물복지 농장 사례 및 시사점'을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좌장은 노경상 한국축산경제연구원 이사장이 맡았으며 윤종웅 대한가금수의사회장, 정진후 복지축산농가 농장주, 전진경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상임이사, 이준엽 축산과학원 박사, 이향기 소비자연맹 부회장, 최정미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복지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