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43 (월)
카라 "개물림사고, 올바른 반려문화 정착으로 막아야"
카라 "개물림사고, 올바른 반려문화 정착으로 막아야"
  • (서울=뉴스1) 김연수 인턴기자
  • 승인 2017.10.2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 (사진 이미지투데이)© News1

(서울=뉴스1) 김연수 인턴기자 = 최근 잇따른 개물림 사고로 사람들의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가수겸 배우 최시원의 반려견이 유명 한식당 한일관 대표를 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반려견 양육이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개물림 사고를 막기 위해 관련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고,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동물보호법 시행령을 개정해 반려견 목줄 미착용시 과태료를 상향하겠다고 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반려견을 키우는 일부 견주들은 "마치 개를 키우는 것이 범죄가 된 것 같은 사회적 분위기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직장인 박모씨(29·서울 강남구)는 지난 23일 오후 6시쯤 반려견에게 목줄을 채워 산책을 나갔다가 인도 위로 달려오는 오토바이에 반려견이 부딪힐 뻔 했다. 그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잘못했는데도 오히려 나에게 개가 사람을 물어서 패혈증으로 죽었는데 왜 데리고 나오냐며 큰소릴 치고 욕을 했다"면서 억울해 했다.

이처럼 개와 견주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혐오가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대표 임순례)는 24일 논평을 발표하고 보호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카라는 우선 소위 '맹견'을 '관리부실견'으로 명명해야 한다고 했다. 카라는 "모든 개는 크기나 품종에 상관없이 잠재정인 공격성이 있고 그러한 공격성은 사회화 교육을 통해 제어될 수 있다"면서 "많은 개물림 사고는 목줄 미착용이나 문단속 미비 등 보호자 통제를 벗어난 상황에서 비롯된다"고 밝혔다.

매년 약 10만마리의 유기견이 발생되고 있다© News1 오장환 기자

또한 "기본 매너와 원칙을 준수할 수 있는 준비된 사람만이 반려견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보호자 교육을 의무화하고, 문제가 있을시 처벌은 물론 소유권 혹은 사육권 제한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카라는 정부가 맹견으로 지정된 품종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카라는 "맹견 구분은 국가별로 다르며 무엇보다 품종으로 공격성을 따지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지고, 개물림 사고가 소위 지정된 맹견 품종에 한정돼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라며 "해외 연구결과 관리부실견의 80%이상이 중성화 안된 수컷 개들이라는 점을 고려해 중성화 수술에 대한 정책적 검토와 관리부실견에 대한 동물등록 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