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13 (금)
'얕은 해안도 위험'…美마우이섬 뱀상어 공격에 1명 사망
'얕은 해안도 위험'…美마우이섬 뱀상어 공격에 1명 사망
  •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승인 2019.05.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하와이서 6번째 상어 공격
지구온난화로 인간 수영구역과 서식지 겹쳐
브라질의 한 수족관에 있는 뱀상어 © AFP=뉴스1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미국 하와이 마우이 섬 해안에서 수영하던 65세 남성이 상어의 공격으로 추정되는 원인의 상처를 입고 사망했다고 마우이 소방당국이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이 남성은 이날 오전 9시께 마우이 섬 호노코와이 비치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가 상어 공격의 상흔과 일치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상처를 입은 상태로 해안가로 나왔다.

목격자는 그가 들것에 옮겨질 때도 의식이 없었다면서 "배에 피가 나고 있었고 손목은 피부가 다 벗겨져 있었다. 왼쪽 다리는 무릎 아래로는 사라지고 없었고 피도 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마우이 소방 당국은 이 남성이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55미터(m) 지점, 약 6~7m 깊이에서 수영하고 있었으며 이날은 바람도 거의 없고 파도는 1피트(약 30㎝)정도였다고 설명했다. 희생자는 캘리포니아주 출신으로 부인과 마우이에 휴가차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은 이번이 올해 들어 하와이에서 6번째 일어난 상어의 공격이라고 밝혔다. 지난해엔 3차례 상어 공격이 있었다. 1995년부터 총 120차례 이상의 상어 공격이 있었지만 사망에 이른 것은 이번까지 5번째이며 이 사망사고는 모두 마우이섬에서 일어났다.

어떤 종류의 상어가 공격했는지 당국은 밝히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식인상어 중 하나인 뱀상어(tiger shark)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줄무늬가 호랑이 무늬를 닮아 호랑이상어로도 불리는 뱀상어가 가장 선호하는 수온은 22℃다. 그런데 지구 온난화로 수온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사람이 수영하는 구역과 뱀상어의 활동 구역이 겹치면서 뱀상어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다.

한 전문가는 "마우이에는 수심이 얕은 곳에 확실히 뱀상어의 서식지가 있을 것인데 많은 이들이 또한 그 물에서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