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08 (토)
유기동물보호소 불법운영 케어 박소연 대표 항소심도 '벌금형'
유기동물보호소 불법운영 케어 박소연 대표 항소심도 '벌금형'
  • (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승인 2019.09.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가축분뇨법 적용받는 사육시설" 50만원 선고
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소연 케어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19.4.2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유기견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불법 유기동물보호시설을 운영하다가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청주지법 형사항소2부(윤성묵 부장판사)는 4일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박 대표에게 원심과 같은 벌금 50만원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2017년 5월부터 충북 충주시 동량면 대전리에서 348㎡ 규모의 유기동물보호시설을 운영하면서 자치단체에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벌금 200만원에 약식기소된 박 대표는 정식재판을 청구하고 자신이 운영한 시설은 법에 적용받는 가축사육시설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으나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목적이나 영리 여부를 떠나 해당 시설의 운영 형태를 보면 관련법의 적용을 받는 사육시설로 봄이 타당하다"고 판시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동물보호소를 가축분뇨배출시설에서 배제하는 판단을 내렸다고 해서 관련법 규정이 폐지된 경우와 같다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형사처벌과 별도로 충주시가 내린 시설 폐쇄 명령에 대해 처분 취소를 구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에서 패소하자 항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