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3:28 (토)
홍콩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결론에 수의계 '당혹'…사람→동물 감염 첫 사례
홍콩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결론에 수의계 '당혹'…사람→동물 감염 첫 사례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이원준 기자
  • 승인 2020.03.05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계 "특이 케이스, 과도한 걱정 불필요"
포메라니안. 사진 이미지투데이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이원준 기자 = 홍콩 당국이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양성 반응을 보인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결론 내리면서 수의계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내외 수의계는 이번 사례를 감염이 아닌 단순히 바이러스가 털 등에 묻었거나 검사 오류에 무게를 두고 있었다. 특히 이번 사례는 사람이 개를 감염시킨 최초 사례라 주목된다.

4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홍콩 보건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키우던 포메라니안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홍콩 보건부는 "국내외 전문가들은 해당 반려견이 낮은 수준으로 감염됐으며, 인간과 동물 간의 감염 가능성을 암시한다는 점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소피아 찬 홍콩 보건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반려견은 수차례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고,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며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때까지 시험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건부는 다만 반려동물이 코로나19의 감염원이 되거나 감염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주인들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려동물을 버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국내 수의계 역시 같은 의견이다. 김현욱 한국수의임상포럼 회장은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된 보호자에게서 배출된 바이러스에 노출돼 약한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개는 사람처럼 증상이 나타나서 아프거나 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대부분 발열이나 기침 등 눈에 띄는 증상이 있었다"며 "강아지들도 대부분 실제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면 발열, 콧물, 기침, 식욕결핍 등 증상이 있어서 보호자들이 모를 수 없는데 이번 사례는 반려견이 무증상이었다는 점에서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나 고양이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는 증거는 없다는 것"이라며 "보호자들이 과도하게 걱정을 하거나 반려동물을 유기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에서 개로 약한 감염이 발생한 첫 사례이지만 감염된 개가 사람이나 다른 개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사람이 개에게 병을 옮겼다는 점에서 "동물들도 코로나19 검사를 받게 해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