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18 (금)
"ASF 확산 방지하려면 농장 중심 방역시스템 구축해야"
"ASF 확산 방지하려면 농장 중심 방역시스템 구축해야"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1.01.0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수의사회 재난형 동물감염병 특위 제안
야생 멧돼지. 사진 이미지투데이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대한수의사회 재난형 동물감염병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위원장 조호성)는 4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확산 방지를 위해 "농장 중심의 방역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에 이어 지난 1일 접경 지역인 강원도 영월군에서 ASF에 걸린 야생 멧돼지 폐사체 6마리가 발견돼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이와 관련해 특위는 "ASF 재발과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한돈협회가 지원하는 개별 양돈장 중심의 차단방역시스템에 지자체 방역조직이 연결된 지역 방역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며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가 지원하는 새로운 형식의 '농장 중심의 ASF 차단방역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방역시스템은 농가가 주도하지 않고 정부 지시를 따르는 방식이다. 앞으로는 농가가 방역 주체가 돼 지자체 방역시스템과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는 것이 수의사회의 제안이다.

특위는 "야생 멧돼지에 의한 ASF 확산 방지 대책과 양돈장 유입을 막는 차단방역 강화 조치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방역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며 "포획 멧돼지 시료도 전수검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렵인을 포함한 멧돼지 포획 및 폐사체 수색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과 장비에 대해 사후 소독을 포함해서 차단방역 조치를 철저히 이행했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기존 방역 조치 사항들이 제대로 실천되고 있는지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방역 시설도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수의사회 동물감염병 특위와 한국양돈수의사회에서는 ASF 확산을 막는 일에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겠다"며 "동시에 방역당국, 지자체 등과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도 야생멧돼지 ASF 검출현황(강원도 제공)© 뉴스1


조호성 대한수의사회 재난형 동물감염병 특별위원회 위원장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해피펫'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