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0:58 (토)
"쥐 실험도 윤리적으로" 검역본부-식약처 '위원회 표준운영지침' 발간
"쥐 실험도 윤리적으로" 검역본부-식약처 '위원회 표준운영지침' 발간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1.03.3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50여개 기관 배포…윤리성·신뢰성 제고
실험용 쥐 사진 /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와 공동으로 '동물실험 관련 위원회(IACUC)를 위한 표준운영지침'을 개정해 배포한다.

31일 검역본부 등에 따르면 IACUC는 동물실험 시행기관에서 동물실험계획을 심의하고 동물실험시설의 운영사항 등을 평가하는 기관 내 위원회다. 동물복지를 증진하고 동물실험의 윤리성과 과학적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침의 주요 내용은 Δ위원회(IACUC)의 구성 및 운영 Δ동물실험계획의 심의 절차 Δ실험동물 이용 및 관리 Δ실험동물의 사육 및 시설관리 등이다.

동물보호법과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의 개정사항 및 검역본부의 3R 원칙 구현을 위한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심의 기술 개발·보급 연구 결과를 반영했다는 것이 검역본부의 설명이다.

동물실험 3R 원칙은 동물실험의 대체(Replacement), 사용 동물 수 감소(Reduction), 실험방법 개선(Refinement)을 뜻한다. 동물실험을 계획할 때 우선 고려하도록 동물보호법에 규정하고 있다.

추가 개정 내용은 Δ동물실험 후 정상 회복한 동물의 분양 절차 Δ실험동물을 위한 환경 풍부화(설치류의 경우 이로 갉을 수 있는 재료 공급 등) Δ동물실험계획의 승인 후 점검 Δ동물실험의 대안 및 대체 방법의 예시와 검색 방법 Δ생물학적 위해물질 사용 시 보고 방법 등이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지침은 전국 450여 개 동물실험기관 등에 책자로 제작·배포된다"며 "동물실험계획의 심의 및 시설평가의 기준을 제공해 동물실험의 윤리성 및 과학적 신뢰성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검역본부의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동물실험윤리위원회 누리집 중 공무원 지침서·민원인 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물실험 관련 위원회를 위한 표준운영지침. 사진 농림축산검역본부 제공 © 뉴스1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