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38 (월)
"풍산개 잡종 살인견 두 달 전부터 남양주 야산과 마을에 출몰"
"풍산개 잡종 살인견 두 달 전부터 남양주 야산과 마을에 출몰"
  • (남양주=뉴스1) 이상휼 기자
  • 승인 2021.05.24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사나워 보이지 않았고 가끔 사람들한테 먹이 얻어먹었다" 진술
목줄 흔적·현재로서는 유기견 추정…인근 사육장 "사육개 아니다"
50대 여성을 습격해 사망케 한 살인견 (사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 뉴스1

(남양주=뉴스1) 이상휼 기자 = 마을 뒷산을 산책하던 50대 여성을 습격해 사망케 한 유기견은 두 달 전부터 경기 남양주시 진건읍에 출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경찰과 주민들에 따르면 이 살인견은 지난 3월부터 이 동네에 모습을 드러냈다.

주민들은 경찰에 "두 달 전부터 나타났고 사람이 부르면 다가와서 먹이를 얻어먹기도 했다"면서 "그렇게 사나워 보이지는 않는데 사람을 물어 죽였다는 소식에 깜짝 놀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개는 5세 미만으로 추정되며 몸길이 150㎝, 무게 28㎏가량 수캐로, 풍산개와 사모예드의 잡종견(믹스견)이다. 풍산개는 호랑이 사냥에 활용될 정도로 용맹스럽고, 사모예드는 북극 스피츠로 불린다.

당초 골든리트리버로 알려졌으나 와전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살인견은 지난 22일 오후 3시27분께 양주시 진건읍의 야산에서 산책하던 A씨(59)를 물어 숨지게 했다.

행인이 목과 등에 피를 흘리며 의식을 잃은 채 쓰러진 A씨를 발견해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숨졌다.

A씨는 이날 지인이 일하는 인근 공장에 들러 텃밭을 걷다가 변을 당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인들의 진술에 따르면 텃밭을 함께 가꾸던 중 잠시 산책하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119구조대는 마취총으로 이 수캐를 포획했으며 경찰은 CCTV 분석을 통해 이 개가 A씨를 공격하는 모습을 확인했다.

포획된 개의 목에는 목줄이 채워졌던 흔적이 발견됐으며 현재로서는 유기견으로 추정된다.

사고 현장 근처에 수십마리의 개를 사육하는 사육장이 있어 주인 B씨를 불러 조사했으나, B씨는 자신이 사육하던 개가 아니라고 극구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은 해당 사육장과의 연관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조사 중이다.

해당 사육장은 국산 잡종견들을 철창에 가둬 다량으로 사육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남양주시 유기견보호센터는 이 개에 대해 광견병 등 검사를 진행하는 한편 수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안락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찰은 숨진 A씨도 국과수에 부검을 의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